■ 역자 서문■ 서문■ 감사의 말1장 / 문법 교수의 흐름서론문법 교육의 변화문법 기반 접근법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청화식 교수법문법 기반 접근법의 부적절성의사소통 기반 접근법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접근법의 부적절성최근 전개된 논의들형태 초점 교수를 바라보는 최근의 관점과제 기반 접근법의 재고형태 초점 교수에 대한 우리의 이해결론■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1부 문법 초점에서 입력에 기반한 선택들Input-based Options in Focus on Grammar2장 / 처리 교수를 통한 문법 초점서론 입력 그리고 언어 학습에서의 입력의 역할입력 처리처리 교수처리 교수의 실증적인 증거구조화된 입력구조화된 입력 활동을 개발하기 위한 지침들교실 활동: 구조화된 입력 활동의 예 결론 ■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3장 / 텍스트 강화를 통한 문법 초점 서론이론적 배경입력 강화입력 강화의 유형외부적 입력 강화 기법으로서의 텍스트 강화텍스트 강화의 다양한 형태 텍스트 강화의 효과교실 활동: 텍스트 강화의 추가적인 예시결론■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4장 / 담화를 통한 문법 초점서론담화 및 담화 능력이란 무엇인가?문장 수준 대 담화 수준 문법 문법 교육에서의 담화 기반 초점의 필요성 코퍼스 언어학과 문법 초점담화 분석과 문법구어 담화 문법 대 문어 담화 문법문법에 초점을 두는 교실에서 담화 기반 활동의 효과적인 사용교실 활동결론■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2부 문법 초점에서 상호작용 그리고 출력에 기반한 선택들 Interaction-and Output-based Options in Focus on Grammar5장 / 상호적인 피드백을 통한 문법 초점 서론이론적인 배경상호작용적 피드백여러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적 피드백 쓰기 오류에서의 상호적인 피드백 어떤 오류가 수정되어야 하는가?상호작용적 피드백에 대한 경험적 연구교사를 위한 제안들교실 활동결론■생각해 볼 문제 ■유용한 자료6장 / 구조화된 문법 초점 과제를 통한 문법 초점서론배경과 근거구조 기반 초점 과제암시적인 문법 초점 과제명시적인 문법 초점 과제구조화된 문법 초점 과제를 위한 목표 형태 선정구조화된 문법 초점 과제 중의 학습자 출력암시적·명시적으로 구조화된 문법 초점 과제의 예결론■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7장 / 협력적 출력 과제를 통한 문법 초점서론 이론적 근거출력 가설사회문화적 관점협력적 출력 과제 협력적 출력 과제의 효과교실 활동결론■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3부 교수의 맥락과 문법에 초점 두기Instructional Contexts and Focus on Grammar8장 / 문법 초점에서의 맥락의 역할 서론 제2언어 맥락과 외국어 맥락비원어민 화자 대 원어민 화자: 세계 영어EFL 학습자의 숙달도 수준학습자의 연령사춘기 이후교실 학습 환경: 무교육 몰입 환경, 몰입, 별도 편성 수업, (내용) 보호 영어 결론 ■생각해 볼 문제■유용한 자료9장 / 결론: 제2언어 교실에서의 문법 초점요점 1: 모든 문법 형태와 구조가 교수에 동일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요점 2: 성공적인 교육은 다차원적이다요점 3: SLA 이론과 연구는 언어 교실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제안을 제공할 뿐이지 최종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요점 4: 교사는 교수 접근법에 있어서 절충적이어야 한다 요점 5: 교사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주체가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결정자이다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