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2.1. 연구의 범위 14
2.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문서 특성 고찰 16
1. 문서 특성 16
1.1. 문서 개요 16
1.2. 문서 종류 17
2. LH 문서 특성 18
3. 마이데이터 활용 19
3.1. 마이데이터 개요 19
3.2. LH의 마이데이터 활용 21
4. LH 고객 제출 문서 분석 21
4.1. LH 고객 제출 문서 종류 21
4.2. LH 고객 제출 서류 중 AI OCR 활용 필요 대상 문서 22
5. 전세임대주택의 단계별 고객 제출 문서 분석 26
5.1. 전세임대주택 개요 26
5.2. 고객 제출서류를 통한 업무 구분 27
5.3. 전세임대고객 제출서류 입력 세부 사항 27
제3장 AI OCR 현황 34
1. OCR 개요 34
1.1. OCR 정의 34
1.2. OCR 기술 역사 35
1.3. OCR 활용 분야 35
1.4. OCR 활용 사례 36
2. AI OCR 개요 38
2.1. AI OCR 정의 38
2.2. 기존 OCR과 AI OCR의 차이 39
2.3. AI OCR의 장단점 및 한계 42
3. AI OCR 기술적 현황 44
3.1. AI OCR 기술의 적용 가능 범위 44
3.2. AI OCR 기술의 구성 및 원리 45
3.3. AI OCR 제품 종류 비교 49
3.4. AI OCR 활용 사례 51
4. AI OCR 기술의 발전 추이 53
4.1. LLM 및 LMM 연구의 영향 53
4.2. AI OCR 기술의 발전 방향 55
제4장 AI OCR 활용 방안 57
1. 기업의 AI OCR 도입 형태 57
1.1. 사내 구축형 57
1.2. 외부 클라우드형 58
2. 기업의 AI OCR 도입 절차 58
2.1. AI OCR 도입 절차와 주요 업무 58
2.2. 프로젝트 기획 58
2.3. 사업자 선정 60
2.4. 프로젝트 수행 61
2.5. 시스템 운영 관리 63
3. LH의 AI OCR 도입 활용 방안 64
3.1. LH의 AI OCR 도입 필요성 64
3.2. AI OCR 도입 가능 업무 64
3.3. LH 고객 서류의 AI OCR 테스트 65
3.4. AI OCR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LH의 고려사항 70
3.5. AI OCR의 한계와 보정방안 71
4. OCR과 부가 기능을 이용한 업무 활용 73
4.1. 문서 비교 73
4.2. 문서 내 개인정보 마스킹 74
5. AI OCR의 확장성과 적용방안 75
참고문헌 77
판권기 2
[표 2-1] 정형/반정형/비정형 문서의 차이 17
[표 2-2] 개인정보 항목 20
[표 2-3] 개인데이터 20
[표 2-4] 제출서류 종 수 21
[표 2-5] 고객제출서류 종류 및 공공마이데이터 연계여부 22
[표 2-6] 전세임대고객 제출서류 28
[표 2-7] 고객 서류 내 정보시스템 입력 값 29
[표 2-8] 정보시스템 내 입력항목 단계 및 입력 내용 31
[표 3-1] 기준에 따른 차이 39
[표 3-2] 문서인식 환경에 따른 차이 39
[표 3-3] 표 영역 인식에 따른 차이 39
[표 3-4] 프로세스에 따른 차이 40
[표 3-5] 정보보안 관련 차이 40
[표 3-6] 기술에 따른 차이 40
[표 3-7] 국내외 AI OCR 제품 비교 50
[표 4-1] 필기체ㆍ정형문서의 인식률 68
[표 4-2] 인쇄체ㆍ비정형문서 인식률 68
[그림 1-1] AI OCR 기술 도입 전 A보험회사의 실손 보험금 처리 비용 사례 13
[그림 1-2] AI OCR 기술 도입 후 A보험회사의 실손 보험금 처리 업무 변화 사례 13
[그림 1-3] AI OCR 기술 도입 후 A보험회사의 실손 보험금 처리업무 효과 사례 13
[그림 2-1] 임대주택 고객의 단계별 서류 제출 필요 개념 19
[그림 2-2] 전세임대주택 개념도 26
[그림 2-3] 전세임대사업 프로세스 26
[그림 2-4] 전세임대주택 계약 체결 절차 27
[그림 2-5] 전세임대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의 권리분석 단계 화면 예시 32
[그림 2-6] 전세임대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의 권리분석 대상자 조회 화면 예시 32
[그림 2-7] 전세임대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의 전세지원 계약 화면 예시 33
[그림 2-8] 전세임대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의 전세지원자 조회 화면 예시 33
[그림 3-1] OCR 정의 34
[그림 3-2] 앱을 통해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는 OCR 기술 사례 37
[그림 3-3] 기존 OCR과 AI OCR 솔루션(로민의 텍스트스코프 스튜디오)간 기술비교 예시 41
[그림 3-4] AI OCR 기술로 인식 가능한 문자 이미지 예시 44
[그림 3-5] 전처리 단계의 문서 회전 보정 예시(상) 회전 변환(하) 원근 변환 46
[그림 3-6] 문자인식 결과 예시 47
[그림 3-7] 문서 분류 예시 48
[그림 3-8] 비정형문서인 통장사본 팩스문서 예시 49
[그림 3-9] 비정형문서인 통장사본 데이터 추출 예시 49
[그림 3-10] LLM 타임라인(10GB 이상 크기의 모델에 대한 기술 논문의 공개일로 설정) 54
[그림 3-11] LMM을 적용한 GPT-V에 김밥을 만드는 과정의 이미지 5개를 제시한 후 올바른 순서 요청에 정확하게 결과를 알려주는 예시 55
[그림 4-1] AI OCR 도입 절차의 주요 업무 개념도 58
[그림 4-2] 보험사의 AI OCR 도입을 통해 개선된 보험금 청구심사 프로세스 예시 59
[그림 4-3] 표준임대차계약서 예시 66
[그림 4-4] 통장사본 예시 67
[그림 4-5] 인식문서(예: 사업자등록증) 검사 및 수정 화면 예시 69
[그림 4-6] Right PDF의 문서 비교 화면 예시 73
[그림 4-7] Abbyy Fine Reader의 문서 비교 화면 예시 74
[그림 4-8] 개인정보 마스킹 자동화 개념 74
[그림 4-9] 개인정보 마스킹 자동화 시스템 구성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