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CHAPTER 01 장애와 장애유아의 이해1. 장애유아의 개념과 특성2. 국내ㆍ외 특수교육 관련 법3. 특수교육 주요 현황 비교4. 특수교육대상자 현황5. 장애영유아 무상교육 지원: 특수교육법, 유아교육법, 영유아보육법을 중심으로CHAPTER 02 장애유아의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이해2. 통합교육의 효과3. 통합교육의 전제 요인과 교사의 유의 사항4. 우리나라의 장애유아 통합교육CHAPTER 03 장애영유아 조기선별1. 조기선별의 개념2. 조기선별의 중요성3. 장애영유아 조기선별의 법적 근거4. 장애영유아 조기선별 검사도구CHAPTER 04 장애영유아 진단ㆍ평가1. 진단ㆍ평가의 개념2. 진단ㆍ평가의 중요성3. 장애영유아 진단ㆍ평가의 법적 근거4. 장애영유아 진단ㆍ평가 검사도구CHAPTER 05 장애유아 개별화교육프로그램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배경3.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4. 개별화교육계획의 운영절차5.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실제CHAPTER 06 장애영유아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1. 가족지원의 개념2. 가족지원의 중요성3. 가족지원의 법적 근거4.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의 개념5.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의 개발과정6. 교사-가족 협력7. 개별화가족지원 방법CHAPTER 07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팀 접근1. 협력적 팀 접근의 개념2. 협력적 팀 접근의 중요성3. 협력적 팀 접근의 특성4. 협력적 팀 구성5. 협력적 팀 구성원 역할6. 협력적 접근의 유형PART II/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제CHAPTER 08 그림책을 통한 장애이해교육활동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의사소통장애5. 지적장애6. 자폐성장애7. 정서ㆍ행동장애CHAPTER 09 영화를 통한 장애이해교육활동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의사소통장애5. 지적장애6. 자폐성장애7. 정서ㆍ행동장애CHAPTER 10 누리과정을 통한 삽입교수활동1. 예술경험영역2. 신체운동ㆍ건강영역3. 사회관계 영역4. 의사소통 영역5. 자연탐구 영역부 록1.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도서목록2.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영화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