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책머리에제1장 문학, 정의로 가는 문|제1절|시적 정의: 법과 문학|제2절|동아시아 법문화와 시적 정의제2장 유교와 정의|제1절|법률의 기원|제2절|재판관과 사법제도의 사다리|제3절|법정으로서의 관아 명청 시대 중국의 법정, 아문ㆍ재판, 권력의 스펙터클|제4절|중국 소송사회제3장 동아시아 범죄소설의 탄생|제1절|법서, 법과 문학의 경계|제2절|중국 법문화와 공안소설 공안소설은 범죄소설인가ㆍ공안, 문학으로서의 법 읽기|제3절|조선 후기 법문화와 송사소설의 탄생 조선 시대 법서의 보급ㆍ소송사회와 송사소설ㆍ『포공안』과 동아시아 범죄소설의 계보학|제4절|권력과 이미지: 공안소설과 삽화 삽화가 있는 소설 읽기ㆍ권력의 응시제4장 동아시아의 시적 정의: 명판관의 탄생|제1절|『포공안』 가깝게 읽기 첫 번째 단락: 범죄 이야기ㆍ두 번째 단락: 수사 이야기ㆍ범죄와 판타지ㆍ성범죄와 열녀|제2절|“내가 곧 법이다”: 포공과 시적 정의제5장 문학으로서의 법: 법 이야기|제1절|팥배나무 아래의 재판관: 『당음비사』의 법 이야기 도덕적 알레고리로서의 법ㆍ솔로몬의 재판ㆍ정리와 법, 유교적 정의를 찾아서|제2절|『흠흠신서』와 법 이야기 『흠흠신서』의 구성과 중국 판례ㆍ법적 진실의 재구성: 중국 판례와 법 이야기|제3절|법정으로서의 관아 「와사옥안」의 문학사적 의미ㆍ「와사옥안」과 문학으로서의 법 읽기맺음말부록주ㆍ참고문헌ㆍ찾아보기총서 ‘知의회랑’을 기획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