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 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매스미디어1. 커뮤니케이션 일반2.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반3.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컴, 매스미디어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2장. 저널리즘1. 저널리즘 일반2. 저널리즘 이론과 현상들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3장. 대중매체와 사회1. 대중매체 정보의 성격2. 매스미디어 효과 3. 매체와 정치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4장. 수용자, 문화, 매체환경1. 수용자2. 수용자와 문화3. 매체환경 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5장. 방송의 이념과 제도1. 방송의 개념 2. 방송의 역사 3. 방송의 이념4. 방송 제도론5. 방송 편성6. 방송 심의7. 방송 윤리 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 6장. 방송의 사회적 역할1. 방송의 사회심리학적 특성2. 방송과 정치3. 방송과 어린이4. 방송과 폭력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7장. 광고와 커뮤니케이션1. 광고의 정의와 진화2. 광고의 역사와 변천3. 광고전략 수립에 대한 이해 4.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 실행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8장. 광고와 사회1. 광고 산업에 대한 이해2. 광고 규제와 심의 3. 사회ㆍ문화ㆍ경제적 관점에서 광고에 대한 논의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9장. PR의 개념과 역사, PR 이론1. PR 정의와 기능2. PR의 역사와 미래3. PR 부서와 실무자 역할4. PR 윤리와 전문성5. PR 이론과 적용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10장. PR 기획 과정과 PR 실행1. PR 캠페인 기획 과정2. PR 영역과 실행3. PR 전술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11장.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진화1. 인터넷2. 스마트 미디어3. 소셜 미디어4. 게임: 인터랙티브 오락 매체의 확산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12장.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이용자1. 스티브 잡스의 3단계 미디어 혁명 모델2. 디지털화와 모바일화3. 집단 지성: ‘우리’는 ‘나’보다 똑똑하다4. 인간관계의 변화5. 디지털 격차6. 미디어 중독생각해볼 문제ㆍ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