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서론 시누아즈리와 유교적 계몽사상의 태동제1장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유교적 계몽주의와 근대화제1절 공자와 푸펜도르프 1.1. 푸펜도르프의 자연상태론의 유교적 변혁과 홉스 비판 ■ 토마시우스에 역행하는 푸펜도르프의 길 ■ 홉스이론의 기만적 측면에 대한 비판 ■ 푸펜도르프의 이중계약론 ■ 자연적 전쟁상태론에 대한 비판: 평화적 자연상태론과 ‘자연적 자유’ ■ 유교적 제한군주정의 모색 1.2. 푸펜도르프와 공자철학의 예증적 활용 ■ 〈자연법과 국제법〉(1672-1699)에서의 공자의 철학적 활용 1.3. 중국제국과 푸펜도르프의 정부이론(통치론) ■ 푸펜도르프의 통치론에 대한 중국정치제도의 영향 ■ 푸펜도르프의 공자·중국논의의 선구성 1.4. 공자열광자 바르볘락의 유교적 푸펜도르프 해설 ■ 바르볘락의 보충논의 ■ 바르볘락의 공자 찬양 제2절 라이프니츠의 중국관과 유학 연구 2.1. 중국 열광과 서구적 오만 사이의 라이프니츠 ■ 라이프니츠의 독서범위와 관심 ■ 피에르 벨에 견준 라이프니츠의 위상 ■ 극동과 극서의 교류에 대한 라이프니츠의 열망 ■ 중국 자연학(물리·화학)의 우월성 ■ 라이프니츠의 ‘못 말리는’ 서구중심주의 ■ 극동의 도덕적 우월성 ■ 중국의 유교철학을 ‘자연신학’으로 보는 오해 2.2. 라이프니츠의 단자론과 극동 기氣철학의 영향 ■ 공자철학과 라이프니츠 철학의 본질적 유사성 ■ 단자론과 기론氣論의 본질적 연관: ‘기독교의 유교화’ 시도 ■ 기氣로서의 단자 또는 ‘영점靈點’과 영혼단자 ■ 단자들의 질적 차이와 관점주의 ■ 단자의 등급 ■ 예정조화와 단자들의 소통 ■ 생체로서의 단자: ‘신의 자동기계’ ■ 신국과 ‘작은 신’(철인치자)의 부활 2.3. 적응주의적 선교론의 변호와 유학 해석 ■ 마테오리치의 적응주의적 선교론 ■ 극동사회의 세속적 생활문화 ■ 적응주의 선교와 극동의 제사에 대한 라이프니츠의 변호 ■ 중국인들의 자연신학? 2.4. 라이프니츠의 중국열광과 ‘보편정의론’ ■ 중국의 국가체제와 중국황제 강희제에 대한 찬양 ■ 라이프니츠의 제한적 신神개념과 제한군주론 또는 혼합정체론 ■ 라이프니츠의 홉스·푸펜도르프·필머 비판 ■ 제한군주정 또는 혼합정체의 모색 ■ 라이프니츠의 미흡한 반전反戰·평화주의 ■ 저항권의 인정 ■ 인간과 백성의 자연적 평등에 대한 라이프니츠의 그릇된 견해 2.5. 이진법적 〈주역〉 해석과 그 오류 ■ 주역 이해에서의 라이프니츠의 착각과 오해 ■ 오만과 오류 ■ ‘보편문명’의 망념 제3절 크리스티안 볼프의 공자철학 3.1. 예비논의 ■ 볼프의 개인사 ■ 라이프니츠 및 그 철학과의 관계 ■ 볼프의 〈연설〉과 파쓰만의 소설 〈여행하는 중국인〉 3.2. 볼프의 〈중국인의 실천철학에 관한 연설〉: 추방과 영웅의 개선 ■ 친중국주의와 경건주의의 충돌과 볼프의 추방 ■ ‘독일 계몽주의의 신호탄’으로서의 〈연설〉과 그 파장 ■ 볼프의 복권과 개선凱旋 3.3. 〈연설〉 전후 볼프철학의 개요 3.4. 〈연설〉의 요지: 기독교의 질곡과 ‘신 없는 도덕론’ ■ 철인치자로서의 중국의 오제五帝 ■ 공자 예찬 ■ 은총의 도덕? “철학적 덕성” ■ 중국의 교육제도에 대한 찬양 ■ 비판적 공자 이해 ■ 공자철학의 찬양과 그리스철학의 격하 ■ 공자방법론의 경험론적 이해 ■ 볼프의 비일관성과 모순 3.5. 볼프의 공자철학적 국민행복론: 〈철인왕 치하에서의 백성의 진짜 행복〉 ■ 공자철학에 대한 볼프의 의존의 심화: 〈철인왕 아래서의 백성의 진짜 행복〉 ■ 목적론적 국민행복 개념과 철인치자 ■ 철인치자의 본보기로서 고대중국의 황제들 ■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비유적 환원논법을 위한 변론 ■ 경험론적 접근과 중국실록의 의미 인정 ■ 훌륭한 통치(善政)에 대한 중국인들의 철학적 추론방법에 대한 변론 3.6. 볼프의 노경과 덕성주의로의 선회 ■ 볼프의 이순·종심과 공자철학으로의 완전한 선회 ■ 볼프의 국가론에 대한 ‘군사부일체론君師父一體論’의 영향 ■ 볼프에 대한 볼테르의 회상과 평가 제4절 프리드리히 2세의 유교적 계몽군주론 4.1. 볼프·볼테르·드샹과 프리드리히 2세 ■ 프리드리히의 왕사들: 볼프·볼테르·드샹 ■ 공자철학과 계몽철학에 입각한 국가개혁 4.2. 프리드리히 대왕의 〈반마키아벨리론〉과 공맹의 덕치철학 ■ 17세기 중반 민유방본론의 서천西遷과 영향 ■ 극동에서 ‘민유방본’의 민주적 이해와 ‘고용雇傭군주’ 관념 ■ 프리드리히의 민유방본론: “군주는 국민의 제1공복이다” 4.3. 정치팸플릿 〈중국황제의 특사 피히후의 보고〉와 공자 숭배 ■ 폰토피단의 〈메노자〉와 월폴의 〈소호로부터의 편지〉의 길닦이 ■ 〈피히후의 보고〉의 집필배경과 내용 4.4. 프리드리히 2세의 노경과 중국회의론 ■ 노년 프리드리히의 중국관심의 약화 ■ 노경의 시누아즈리 향유 제5절 공자의 양민·교민론과 유스티의 복지국가론 5.1. 유스티의 중국 연구 ■ 청년 유스티의 중국 관료제 연구: 관방학적 관료제 ■ 중국옹호: 관방학에서 양호국가론으로 전환 ■ 〈유럽정부와 아시아정부의 비교〉의 내용 5.2. 유스티의 양호(복지)국가론 ■ ‘양호養護’의 개념 ■ 유스티와 볼프의 연관 ■ 〈양호학의 원리〉와 〈총체적 양호학의 상세한 관념〉의 복지국가론 ■ 역사적 평가: 최초의 복지국가론의 완성과 그 한계 5.3. 헤겔의 양호국가론 계승과 현대 복지국가론의 탄생 ■ ‘시민사회의 자식’으로서의 개인: ‘권리로서의 복지’ ■ 국가의 시장조절 기능과 양호기능 제6절 오스트리아 요셉 2세와 중국식 근대화 개혁 6.1. 계몽군주 요셉 2세의 중국식 국가개혁 시도 ■ 황제의 쟁기질 ■ 요셉 2세의 「레브리스」 6.2. 요셉 2세의 「오스트리아 군주정의 상태에 관한 논고」(1765) ■ 방향 조정 ■ 요셉 2세와 프리드리히 2세의 차이 제2장 중국의 무위사상과 근대 스위스의 탄생제1절 스위스의 중국열풍과 알브레히트 폰 할러의 정치소설 1.1. 위그노의 이주와 스위스 사상계의 중국열풍 ■ 계몽서적의 출판 중심지 스위스 ■ 중국열풍과 알브레히트 폰 할러의 활약 1.2. 〈우송 황제: 어느 동방 이야기〉와 그 영향 ■ 소설이 대변하는 중국 정치철학 ■ 소설의 모티브와 줄거리 ■ 덕치의 군주상 ‘우송’ ■ 중국식 농업진흥책 ■ 중국식 군제 ■ 우송의 유훈: 중국식 정책과 헌정이론 ■ 종합적 관점 제2절 스위스의 자유경제 확립과 경제 번영 2.1. 자유상공업정책의 정착과 스위스의 번영 ■ 〈우송 황제〉의 판매 호조와 경제의식의 변화 ■ 스위스의 경제개조 2.2. 스위스의 번영에 대한 리처드 콥덴의 증언과 평가 ■ 영국의 자유무역론자 리처드 콥덴의 스위스 여행과 충격 ■ ‘리틀 차이나’ 모델로 유럽 최초의 근대적 성장을 이룬 스위스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