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활로는 반드시 있다1부 원가는 오르는데 판매가는 높일 수 없는 딜레마못난이 과일, 리퍼, 전시품… B급의 재발견소비자의 가격 저항에는 맞서지 말고 피할 것궁상은 옛말, 합리적 선택으로 떠오른 중고 마켓사람들의 구매 습관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라신제품 개발보다 중요한 기존 제품 리뉴얼 공식2부 불황일수록 더 잘 나가는 역설당장 돈 되는 자격증에 몰리는 50대가장 마지막까지 줄이지 않는 지출, 사교육비무엇이든 샵 대신 홈에서불황의 정석은 레트로, 제대로 살리려면?무지출 챌린지와 플렉스가 동시에 유행하는 이유3부 주머니가 가벼워도 쓸 돈은 쓴다커피, 화장품… 끊을 수 없다면 “싼 걸로 주세요”슈퍼저출산에도 명품 아동복은 대호황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브랜드 탈피사라지는 충성고객, 늘어나는 체리피커아무리 힘들어도 놀거리는 필요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