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예술과 과학 사이■아티스트와 아르티장 디자인 아미의 크리에이티브 AI 팀 아저씨의 베르메르를 좇는 모험 ‘지성의 자전거’로서의 AI ■인공지능 ‘제4차 붐’의 태동 심층학습의 등장부터 생성형 AI까지 생성형 AI가 일으키는 디지털 산업혁명 생성형 AI를 지탱하는 GAN 2022년을 장식한 3개의 이미지 생성형 AI ■크리에이티브 AI와 과제 광고, 제품 디자인에 활용되는 생성형 AI 더욱 현실적인 문제: 소유권과 알고리즘의 편향성 PART 2. 대화형 AI 혁명과 빅테크 기업의 존망 ■챗GPT가 일으킨 AI 혁명의 본질 진화를 비약적으로 거듭한 GPT의 역사 트랜스포머와 대규모 언어 모델 대화형 AI의 본질적인 문제-거짓 정보의 생성 특화형 생성형 AI의 진화 챗GPT에 이르기까지 챗GPT의 최종 병기 ‘플러그인’ ■채팅 검색이 바꾸는 고객과 마케팅 챗GPT가 개척한 검색의 새로운 시대 도래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여정 월마트-소매업 AI의 변혁을 주도 ■구글의 코닥 모멘트(검색 엔진과 대화형 AI의 융합)구글의 위협받는 검색 광고 사업 MS, 구글 및 오픈 AI와 모두 경쟁 관계 구글의 코닥 모멘트와 캐니벌라이제이션 검색 서비스의 쇄신 ‘Perspectives on Search’ ■빅테크 신화의 붕괴와 웹 3의 부상 GAMMA와 혁신 기업의 딜레마 웹 3이 거대 기업의 독점적 통제를 바꿀 수 있을까? PART 3. 관심 경제의 종말과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부상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한다(관심 경제)관심을 갈망하는 시대 관심을 팔아먹고 산다: 방탄소년단 관심 경제가 먹여 살리는 플랫폼 기업 관심을 무기로 시장을 지배하는 가짜 뉴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부상과 웹 3 웹 3 시대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누구나 창작자가 되는 세상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주목받게 된 배경 창작자의 99%는 돈을 벌 수 없다 절대왕정의 종언과 함께 도래한 자본주의 웹 3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중요한 이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지원하는 차세대 플랫폼 동영상 NFT 판매 플랫폼 ‘글라스’ 콘텐츠를 NFT화할 수 있는 뉴스레터 플랫폼 ‘패러그래프’ 독자와 직접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 ‘미러’ 창작자가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출시해 운용하는 ‘랠리’ 창작자에게 직접 과금할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오디우스’ 생성형 NFT를 발행하고 매매할 수 있는 플랫폼 ‘아트 블록스’ PART 4. 차세대 디지털 혁명 웹 3에 관한 모든 것 ■메타 웹 패러다임 변화와 웹 3의 등장 웹의 진화 웹 2.0에서 노출된 문제 웹 3을 이해하기 위한 키워드 웹 3의 대표적인 서비스 사례 웹 3 시대의 기술 혁신 웹 3의 문제점 ■메타버스에서는 50대 중년이 소녀로 변신! 메타버스의 개요 메타버스의 개발 요소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모델 메타버스의 수익화 메타버스와 NFT 간의 관계 메타버스의 취약점 ■신을 수 없는 NFT 스니커즈가 1억 3,000만 원? 유일무이성을 증명하는 디지털 기술 NFT NFT에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된 배경 NFT의 3대 특징 NFT와 IPFS 스토리지 NFT로 수익을 내는 4가지 방법 NFT의 구체적인 활용 사례 NFT 마켓플레이스 1억 3,000만 원에 거래되는 나이키의 디지털 스니커즈 NFT가 내포한 과제 ■금융 서비스를 변혁하는 DeFi DeFi의 개요 및 특징 DeFi를 이해하기 위한 키워드 DeFi로 돈 버는 방법 대표적인 DeFi 서비스 DeFi 서비스의 단점 ■웹 3이 지향하는 분산형 자율 조직, DAO DAO의 개요 DAO가 주목받는 이유 DAO의 대표적인 사례 DAO가 낳은 새로운 연구 개발(R & D) 생태계 ‘DeSci’ DAO의 문제점과 위험 ■웹 3×NFT×메타버스 패션·미용업계×NFT×메타버스 스포츠×DAO NFT×로열티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