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개요 7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연구 방법 8
02. 협력교사제 운영 실태 11
전반적인 운영 실태 11
협력교사와의 협의 빈도 및 내용 13
협력교사의 역할 15
03. 협력교사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
협력교사제의 필요성과 효과 17
협력교사제 운영 전/후의 기대와 우려 20
협력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21
협력교사제 운영 저해 요인 및 요구사항 23
04. 정책 제언 25
협력교사제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제언 25
협력교사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을 통한 제언 26
참고문헌 28
판권기 3
〈표 1〉 설문 응답자 특성 9
〈표 2〉 설문 영역 및 문항 10
〈표 3〉 2022년 협력교사제 운영 학년 11
〈표 4〉 2022년 협력교사제 운영 교과 12
〈표 5〉 학급당 협력교사 투입 시수 12
〈표 6〉 협력교사제 운영 전 협력교사의 자격 인지 13
〈표 7〉 협력교사 유형 13
〈표 8〉 협력교사와의 수업 협의 빈도 14
〈표 9〉 협력교사와의 협의 내용 15
〈표 10〉 협력교사의 역할 16
〈표 11〉 협력교사제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
〈표 12〉 협력교사제 효과 19
〈표 13〉 협력교사제 운영 전후 기대와 우려 비교 20
〈표 14〉 협력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22
〈표 15〉 협력교사제 운영 저해 요인 23
〈표 16〉 협력교사제 운영 지원 요구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