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문법 탐구활동과 문법 탐구 수업의 실제Ⅰ. 문법 탐구와 문법 탐구활동1.1. 탐구와 탐구학습 모형1.1.1. 탐구의 정의1.1.2. 탐구학습 모형1.2. 탐구활동1.2.1. 학생 중심 활동과 탐구활동1.2.2. 탐구활동의 정의1.3. 탐구활동에서 교사의 역할Ⅱ. 문법 탐구활동 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2.1. 교사 차원2.1.1. 문법 탐구활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2.1.2. 문법 영역 교사 연수의 필요성2.2. 교과서 차원2.3. 교실 환경 차원Ⅲ. 문법 탐구 수업의 실제3.1. 음운의 변동 탐구 수업3.1.1. 학습활동 분석과 탐구활동의 요건3.1.2. 음운의 변동 탐구활동 수업의 실제3.1.3. 수업에 대한 평가 및 의의3.2. 동사/형용사 구분 탐구 수업3.2.1. 탐구활동의 관점에서 교과서 학습활동의 적절성3.2.2. 탐구활동을 통한 교수-학습제2부 학교문법 내용 구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Ⅰ. 비음화 설명의 문제점과, 비음화와 ‘/ㄹ/ →/ㄴ/ 교체’의 탐구 순서1. 서론2. 비음화와 ‘/ㄹ/ → /ㄴ/ 교체’3. 『국어』 교과서에서 ‘비음화’ 설명의 실태와 문제점4. 비음화와 ‘/ㄹ/ →/ㄴ/ 교체’의 탐구 순서5. 결론Ⅱ. 음운 교육 내용으로서 〈표준발음법〉이 적합한가1. 서론2. 음운 교육과 〈표준 발음법〉, 표준 발음3. 음운 교육 내용으로서 〈표준 발음법〉의 문제점4. 결론Ⅲ. 학교 문법에서 /ㅎ/ 기술의 문제점과 /ㅎ/의 음운론적 성격1. 서론2. /ㅎ/에 대한 학교 문법 기술의 문제점3. 유기음 /ㅎ/의 정립과 내용 기술의 정합성4. 결론Ⅳ. 학교문법에서 품사 분류 기준 ‘가변어/불변어’의 문제점1. 서론2. 교육과정별 ‘가변어/불변어’에 의한 단어 분류 양상3. 국어 품사 분류에서 ‘가변어/불변어’ 기준의 타당성 여부4. ‘가변어/불변어’로 인한 학교문법 내용 체계의 비정합성5. 결론Ⅴ. 문법 교육에서 구(句)와 어(語)의 문제1. 서론2. 합성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의 구(句)와 구절구조규칙 XP의 구3. 학교 문법에서 구와 어의 기술의 문제, 그리고 둘의 구분4. 결론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