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관광의 개념제1절 관광의 어원1. 동양에서의 어원2. 서양에서의 어원제2절 관광의 정의1. 경제적 관점2. 사회문화적 관점3. 여가활동적 관점4. 시스템적 관점제3절 관광구조1. 관광구조의 2체계론2. 관광구조의 3체계론3. 기타 관광구조 체계론제4절 관광의 분류1. 국적과 국경에 의한 분류2. 관광목적에 의한 분류3. 지역구분에 의한 분류4. 관광활동 유형에 의한 분류5. 여행기간에 의한 분류제5절 관광과 유사개념1. 여가(Leisure)2. 레크리에이션(Recreation)3. 놀이(Play)4. 여행(Travel)CHAPTER 02 우리나라의 관광발전 역사제1절 관광역사의 연구1. 관광역사 연구의 필요성2. 우리나라의 관광역사 연구현황3. 관광역사 연구의 부족 원인 제2절 우리나라의 관광발전 역사1. 해방 이전(~1945년) 2. 일제 강점기(~1959) 3. 1960년대(1960~1969) 4. 1970년대(1970~1979)5. 1980년대(1980~1989)6. 1990년대(1990~1999)7. 2000년대(2000~2009)8. 2010년대(2010~2019) CHAPTER 03 서양의 관광발전 역사 제1절 관광역사 접근방법1. 역사적 접근2. 사회과학적 접근3. 인문학적 접근 제2절 서양의 관광발전 역사1. Tour 시대2. Tourism 시대3. Mass Tourism 시대4. New Tourism 시대CHAPTER 04 관광학의 체계와 이해제1절 관광학의 성립배경과 발전과정1. 관광학의 성립배경2. 관광학 연구의 발전과정제2절 관광학 연구의 접근방법1. 시오다 세이지 접근방법2. Goeldner와 Richie의 접근방법3. Meeth의 접근방법4. 기타제3절 관광학 연구동향1. 국내의 관광학 연구동향2. 세계의 관광학 연구동향제4절 관광학의 발전과제1. 학제적 접근의 균형2. 연구의 실용화 및 다각화3. 연구방법의 조화4. 교육과정의 학문적 전문성 회복5. 학문의 정체성 확립6. 학문적 범위의 명확화 CHAPTER 05 관광객 행동 제1절 관광객 행동의 이해1. 관광객의 정의2. 관광객의 유형과 특징3. 관광객 행동의 개념 4. 관광객 행동이해의 중요성 제2절 관광객 구매의사결정과정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2.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3. 대안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4. 구매결정(Purchase decision)5. 구매 후 평가(Postpurchase evaluation) 제3절 관광객 구매의사결정 영향요인1. 내적 · 심리적 요인2. 사회 · 문화적 요인과 관광행동 CHAPTER 06 관광자원제1절 관광자원의 개념1. 자원의 개념2. 관광자원의 개념3. 관광자원의 가치결정 요인제2절 관광자원의 분류 1. 관광자원 분류의 목적2. 관광자원 분류제3절 관광자원의 유형별 특징1. 자연적 관광자원2. 문화적 관광자원3. 사회적 관광자원4. 산업적 관광자원5. 위락적 관광자원제4절 유네스코 유산1. 유네스코 유산의 개념2. 유네스코 유산현황3. 세계유산의 등록가치CHAPTER 07 관광사업제1절 관광사업의 개념1. 관광사업의 법률적 정의2. 학자들에 의한 정의3. 관광구조에 의한 정의4. 사업목적에 의한 정의제2절 관광사업의 특성1. 복합성2. 입지 의존성3. 민감성(혹은 변동성)4. 공익성5. 서비스성제3절 관광사업의 분류1 사업주체에 의한 분류2. 관광객와의 관련성에 의한 분류3. 관광진흥법에 의한 분류CHAPTER 08 마케팅조사와 수요예측 제1절 마케팅조사의 이해1. 마케팅조사의 개념2. 마케팅조사의 특징3. 시장조사와 마케팅조사 제2절 마케팅조사의 절차1. 조사문제와 조사목적의 정의2. 조사계획의 수립3. 자료수집과 분석4. 결과해석 및 보고서 작성 제3절 수요예측1. 수요의 개념2. 수요예측의 중요성3. 관광수요의 형태4. 관광수요의 특징5. 수요의 예측방법 CHAPTER 09 관광마케팅제1절 마케팅의 의미1. 마케팅의 의미2. 마케팅의 기초개념3. 마케팅 콘셉트의 발전제2절 관광마케팅의 의미1. 관광마케팅의 개념2. 관광마케팅의 특징제3절 관광마케팅 환경분석 1. 마케팅 환경의 유형2. SWOT 분석제4절 관광마케팅 전략수립1. 시장세분화2. 표적시장 선정3. 포지셔닝4. 마케팅 믹스CHAPTER 10 관광인적자원관리제1절 관광서비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1. 관광서비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중요성2. 관광서비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제2절 직무분석1. 직무분석의 개념2. 직무분석의 목적3.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제3절 모집과 선발1. 모집의 중요성2. 모집방법3. 선발의 개념과 기준제4절 교육훈련1. 교육훈련의 개념 및 목적2. 교육훈련 유형3. 교육훈련 방법제5절 인사고과와 임금관리1. 인사고과2. 임금관리3. 복리후생 관리제6절 이동 및 배치1. 인사이동2. 배치전환3. 승진CHAPTER 11 회계 및 재무관리제1절 회계의 개념 및 목적1. 회계의 개념2. 회계의 목적3. 회계의 분류제2절 재무제표1. 대차대조표2. 손익계산서3. 현금흐름표제3절 재무관리1. 재무관리 개념2. 재무관리 기능3. 재무관리 목표제4절 재무비율 분석1. 유동성 비율2. 부채비율3. 수익성 비율4. 활동성 비율5. 운영비율제5절 자금조달1. 내부금융2. 외부금융3. 단기자금과 장기자금CHAPTER 12 관광정책 및 관광행정과 관광법규제1절 정책의 의의 및 특성1. 정책의 정의2. 정책의 성격제2절 관광정책의 의의 및 특성1. 관광정책의 정의3. 관광정책의 특성4. 관광정책 접근방법제3절 관광정책과정1. 관광정책 의제설정2. 관광정책 결정3. 관광정책 집행4. 관광정책 평가제4절 관광행정1. 관광행정의 정의2. 행정과 경영의 유사점과 차이점3. 관광행정조직제5절 관광법규 1. 관광법규의 의미2. 관광법규의 특성3. 관광기본법4. 관광진흥법5. 기타 관광법규 CHAPTER 13 관광개발제1절 관광개발의 정의 및 관광개발 계획1. 개발의 의미2. 관광개발의 의미3. 관광개발 계획제2절 관광개발의 목적과 대상1. 관광개발 목적2. 관광개발 대상제3절 관광개발의 유형1. 개발주체에 의한 유형2. 지역범위와 관광객 유치반경에 의한 유형3. 관광자원 의존도에 의한 유형제4절 지속가능한 관광개발1.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개념2.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조건3. 전통적 관광개발과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차이점제5절 관광과 관광개발의 패러다임 변화1. 관광 패러다임 변화2. 관광개발 패러다임 전환 CHAPTER 14 관광의 효과제1절 관광의 경제적 영향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영향제2절 관광의 사회적 영향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영향제3절 관광의 문화적 영향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영향제4절 관광의 환경적 영향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영향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