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례관리의 개념과 이해 1. 사례관리의 정의 11 2. 사례관리의 특성 16 3.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19 4. 사례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지침 23Chapter 02 사례관리의 발달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31 2. 사례관리의 발달과정 35 3. 한국의 사례관리 발달 41Chapter 03 사례관리의 구성 1. 사례관리 대상자 45 2. 사례관리자 47 3. 자 원 48 4. 사례관리기관 54 5. 사례관리실천과정 56Chapter 04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사례관리의 기능 61 2. 사례관리자의 역할 67Chapter 05 사례관리모형 1. 사례관리모형의 분류 기준 77 2. 미국의 사례관리모형 80 3. 한국의 사례관리모형 86Chapter 06 초기과정 1. 신뢰관계 형성 96 2. 초기과정에서의 주요 과업 99 3. 역할과 기대에 대한 확인 101 4. 계 약 104Chapter 07 사정과정 Ⅰ 1. 사람과 환경 114 2. 교류조건에 대한 사정 116 3. 자원사정 118 4. 자원파악 방법 121Chapter 08 사정과정 Ⅱ 1. 장애요인 사정 129 2. 장애요인의 유형 132 3. 장애요인 규명 134 4. 장애요인 사정시기 145Chapter 09 계획과정 1. 계획수립의 기본적인 태도 150 2. 목표수립 방법 152 3. 계획수립의 장애요인 157 4. 계획수립 과정 159 5. 목표달성척도 작성 176Chapter 10 개입과정 Ⅰ: 간접실천 1. 연 결 182 2. 협 상 191 3. 옹 호 194 4. 조 정 198Chapter 11 개입과정 Ⅱ : 직접실천 1. 내부자원의 발견 208 2. 내부자원 활용과정 213 3. 과제개발 217 4. 사례관리자의 역할 220Chapter 12 점검과 평가 1. 점 검 225 2. 사례회의 232 3. 평 가 237Chapter 13 종 결 1. 종결 원인 248 2. 종결 준비 252 3. 종결 완료 253 ■ 참고문헌 257 ■ 찾아보기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