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부 비문해자와 문해학습자1장 누가 문해학습자인가법과 정책에서 문해학습자 잠재적 문해학습자 현황: 성별, 연령, 소득, 학력 2장 비문해의 원인 언어 환경의 중첩성 학교교육의 실패 기술 변화의 가속 3장 비문해로 인한 사회적 배제 경제 활동에서의 배제 사회적 관계, 참여에서의 배제 학습·교육 활동에서의 배제 4장 비문해자의 학습생활비문해자의 학습 유형 비문해자의 문자생활 2부 문해학습자의 참여5장 문해학습자의 참여 과정참여 저해 요인 참여의 과정 6장 문해학습자의 특성 노인학습자 읽기 학습자 읽기 학습자를 위한 고려 사항 7장 문해학습의 효과자기 정체성 변화: 자존감의 회복 관계의 변화: 공동체 경험 학습 성과: 보이는 학력(學歷)과 보이지 않는 학력(學力) 3부 문해학습자의 확장과 전망8장 문해학습자의 확장 인구 변화와 문해학습 수요 변화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적 역할과 문해교육 이주민 정착 지원과 문해교육 다양한 배경의 청년을 위한 문해교육 가려진 비문해자 9장 미래 문해교육의 방향 문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문해학습자 확장과 문해교육 혁신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