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1
Ⅱ.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개요 15
1. 개념 및 추진 경위 15
2. 관련 정책 25
Ⅲ.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시범사업 성과 및 과제 33
1. 추진 실적 33
2. 추진 성과 41
3. 향후 과제 44
Ⅳ. 선행 연구 및 해외 사례 53
1. 선행 연구 고찰 53
2. 해외 사례 조사 55
Ⅴ.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확대 방안 60
1. 단기 방안 60
2. 중장기 방안 69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71
참고문헌 77
Abstract 78
[부록] 2021년 제주특별자치도 전기차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79
판권기 91
〈표 Ⅰ-1〉 관련 법령 및 하위 규정 13
〈표 Ⅱ-1〉 하루 전 시장과 당일 시장 비교 20
〈표 Ⅱ-2〉 수요반응자원 유형별 참여고객 23
〈표 Ⅱ-3〉 수요관리사업자별 수요반응자원수 및 참여고객수 24
〈표 Ⅱ-4〉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정책과제 26
〈표 Ⅱ-5〉 제주특별자치도 제4차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 추진 전략 27
〈표 Ⅱ-6〉 제주특별자치도 제4차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 세부 추진 과제 28
〈표 Ⅲ-1〉 플러스 DR 월별 운영실적 34
〈표 Ⅲ-2〉 플러스 DR 월별 운영실적-하루 전 및 당일 구분 34
〈표 Ⅲ-3〉 일별 시간대별 증대량 결과 36
〈표 Ⅲ-4〉 시간대별 증대량 분석 결과(전체) 37
〈표 Ⅲ-5〉 시간대별 증대량 분석 결과(평일) 38
〈표 Ⅲ-6〉 시간대별 증대량 분석 결과(공휴일) 38
〈표 Ⅲ-7〉 제주 전기차 충전기 플러스 DR 운영 실적 요약 39
〈표 Ⅲ-8〉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월별 운영실적 41
〈표 Ⅲ-9〉 제주 태양광 및 풍력 제어횟수 및 제어량 42
〈표 Ⅳ-1〉 선행 연구 고찰 및 주요 연구 내용 53
〈표 Ⅴ-1〉 전기자동차 충전전력요금-자가소비 저압 기준 63
〈표 Ⅴ-2〉 전기자동차 충전전력요금-계절별 시간대별 구분 63
〈표 Ⅴ-3〉 제주 개방형 전기차 충전기 추이 66
〈표 Ⅵ-1〉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시범사업 성과 72
〈표 Ⅵ-2〉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확대 방안 74
〈표 Ⅵ-3〉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확대 방안 추진 주체 및 이해관계자 75
〈그림 Ⅰ-1〉 풍력에너지 출력제어 제어횟수(좌) 및 제어량(우) 11
〈그림 Ⅱ-1〉 수요반응 분류 16
〈그림 Ⅱ-2〉 수요반응자원 거래시장 1 17
〈그림 Ⅱ-3〉 수요반응자원 거래시장 2 18
〈그림 Ⅱ-4〉 플러스 DR 개념 19
〈그림 Ⅱ-5〉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개념도 21
〈그림 Ⅱ-6〉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참여 안내 정보 21
〈그림 Ⅱ-7〉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참여 가능 충전기 정보 22
〈그림 Ⅱ-8〉 분산에너지의 범위 25
〈그림 Ⅱ-9〉 제4차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27
〈그림 Ⅱ-10〉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2023~2027) 비전, 목표, 추진전략 30
〈그림 Ⅲ-1〉 하루 증대량 추이 35
〈그림 Ⅲ-2〉 시간당 평균 증대량 추이 37
〈그림 Ⅲ-3〉 시간대별 평균 증대량-전체 37
〈그림 Ⅲ-4〉 시간대별 평균 증대량-평일(좌) 및 공휴일(우) 38
〈그림 Ⅲ-5〉 하루 증대량 추이 39
〈그림 Ⅲ-6〉 시간당 증대량 추이 40
〈그림 Ⅲ-7〉 하루 참여고객수 추이 40
〈그림 Ⅲ-8〉 시간당 참여고객수 추이 40
〈그림 Ⅲ-9〉 플러스 DR 제도 이해도-전기승용차 이용자 45
〈그림 Ⅲ-10〉 플러스 DR 제도 이해도-전기트럭 이용자 45
〈그림 Ⅲ-11〉 플러스 DR 참여를 위해 지정된 시간에 맞춰 전기승용차 충전 의향 46
〈그림 Ⅲ-12〉 플러스 DR 참여를 위해 지정된 시간에 맞춰 전기트럭 충전 의향 46
〈그림 Ⅲ-13〉 전기승용차 이용자의 플러스 DR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47
〈그림 Ⅲ-14〉 전기트럭 이용자의 플러스 DR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47
〈그림 Ⅲ-15〉 전기승용차 이용자의 플러스 DR 사업 확산을 위해 필요한 방안 48
〈그림 Ⅲ-16〉 전기트럭 이용자의 플러스 DR 사업 확산을 위해 필요한 방안 48
〈그림 Ⅲ-17〉 전기승용차 충전 시작 시각(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49
〈그림 Ⅲ-18〉 전기승용차 충전 장소(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49
〈그림 Ⅲ-19〉 전기승용차 충전 시 이용한 충전기(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50
〈그림 Ⅲ-20〉 전기승용차 충전 시작 시각-개인용 완속(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50
〈그림 Ⅲ-21〉 전기승용차 충전 시작 시각-공공 완속(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50
〈그림 Ⅲ-22〉 전기승용차 충전 시작 시각-공공 급속(하루 전 첫 번째 충전 기준) 51
〈그림 Ⅳ-1〉 일본 SMAP의 DR 프로그램 56
〈그림 Ⅳ-2〉 BMW사의 ChargeForward 프로그램 58
〈그림 Ⅳ-3〉 BMW사의 ChargeForward 프로그램 수행 결과 58
〈그림 Ⅴ-1〉 제주지역 전기차 현황 및 비중 61
〈그림 Ⅴ-2〉 거주지에 전기차 충전기 보유여부 62
〈그림 Ⅴ-3〉 직장에 전기차 충전기 보유 여부 63
〈그림 Ⅴ-4〉 주간 시간대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저렴한 요금 기준-전기승용차 64
〈그림 Ⅴ-5〉 주간 시간대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저렴한 요금 기준-전기트럭 65
〈그림 Ⅴ-6〉 직장에 전기차 충전기 보유 여부 67
〈그림 Ⅵ-1〉 전기차 충전기 활용 플러스 DR 향후 과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