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8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1. 연구 배경 14
1-2. 연구 목적 15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2-1. 연구범위 15
2-2. 연구 흐름도 15
Ⅱ. 세화오일시장 실태 분석 17
1. 일반 현황 17
1-1. 구좌읍 세화리 마을 유래 17
1-2. 세화리 일반현황 17
1-3. 세화오일시장 연혁 및 현황 19
1-4. 세화오일시장 문제 진단 21
2. 세화오일시장 이설에 대한 기초 진단 26
2-1. 세화오일시장 종합 진단 26
2-2. 세화오일시장 이설 진단 31
2-3. 종합 39
3. 세화오일시장 주변 상권 카드소비 빅데이터 분석 43
3-1. 분석 개요 43
3-2. 전체 카드매출액 분석 45
3-3. 업종별 카드매출액 분석 47
3-4. 공휴일ㆍ평일 카드매출액 분석 49
3-5. 분석결과 요약 54
Ⅲ. 세화오일시장 의견조사 56
1. 조사 개요 56
1-1. 조사목적 및 개요 56
1-2. 인구 통계적 특성 57
2. 분석결과 58
2-1. 세화오일시장 만족도 58
2-2. 세화오일시장 만족도 평가 61
2-3. 세화오일시장에 대한 인식 68
3. 시사점 72
3-1. 주민 친화형 세화오일시장 강화 72
3-2. 주민 친화형 세화오일시장을 위한 주차시설과 편의시설 강화 73
3-3. 세화오일시장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73
3-4. 지역주민 여론은 세화오일시장 이전 반대 73
3-5. 세화오일시장 문제 개선을 위해서는 행정의 역할 중요 73
Ⅳ. 세화오일시장 운영 방안 74
1. 기본 방향 74
2. 세화오일실장 운영 방안 76
2-1. 해안도로 안전문제 개선 : 불법주차, 도로 기하구조 개선 76
2-2. 장날 혼잡으로 인한 교통처리 개선 : 해안로 폐쇄로 교통처리 단순화, 주차장과 보행로 연계 등 77
2-3. 쓰레기 발생 등 환경오염문제 개선 : 장날 상인회 책임제 실시, 공공차원에서 감시 및 지원체계 마련을 통한 쓰레기 처리(위탁처리 등 다양한 처리방안 마련) 77
2-4. 세화오일시장을 제주 동부지역 새로운 관광자원 핵심공간으로 개발 78
3. 세화오일실장 갈등해결 및 상생 방안 79
3-1. 장날, 평일 이용 가능한 전천후 시설물 계획 : 일부 매장(커피숍 등) 설치(주민참여, 마을수익사업 등) 79
3-2. 시설현대화(신축)를 통한 다중용도 시설물로 전환 : 오일장, 플렉시블 구조로 계획(주민체육운동시설, 푸드트럭 활용 야시장 등) 79
3-3. 지역주민과 상인회 간 갈등 문제 해결 : (가칭)세화오일시장자치협의회 설립(지역주민~상인~공공/지역단체) 운영 80
Ⅴ.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4
[부록] 세화오일시장 주민 인식도 조사 86
판권기 89
〈표 1〉 세화리 전체면적 및 경지면적 18
〈표 2〉 세화리 세대 및 인구(2018~2022년 6월) 18
〈표 3〉 세화오일시장 규모 변화 19
〈표 4〉 세화오일시장 점포 현황 20
〈표 5〉 세화오일시장 폐지 청원 내용 21
〈표 6〉 세화오일시장 보존 진정 내용 21
〈표 7〉 카드 가맹점 현황 44
〈표 8〉 세화리 지역의 오일장으로 인한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46
〈표 9〉 세화리 지역의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대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47
〈표 10〉 세화리 지역의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중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48
〈표 11〉 세화리 지역의 공휴일ㆍ평일 오일장으로 인한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49
〈표 12〉 세화리 지역의 공휴일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대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50
〈표 13〉 세화리 지역의 평일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대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50
〈표 14〉 세화리 지역의 공휴일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중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51
〈표 15〉 세화리 지역의 평일 오일장으로 인한 업종별(중분류) 평균 카드매출액 분석 결과 52
〈표 16〉 인구통계적 특성 58
〈표 17〉 세화오일시장 이용 정도 58
〈표 18〉 세화오일시장 이용 정도(교차분석) 59
〈표 19〉 세화오일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59
〈표 20〉 세화오일시장을 이용하는 이유 60
〈표 21〉 세화오일시장에서 자주 구입하는 상품 60
〈표 22〉 세화오일시장에서 자주 구입하는 상품(교차분석) 61
〈표 23〉 세화오일시장 시설 61
〈표 24〉 세화오일시장 시설(교차분석) 61
〈표 25〉 세화오일시장 편의시설 62
〈표 26〉 세화오일시장 편의시설(교차분석) 62
〈표 27〉 세화오일시장 보행 환경 63
〈표 28〉 세화오일시장 보행 환경(교차분석) 63
〈표 29〉 세화오일시장 주차 시설 63
〈표 30〉 세화오일시장 주차 시설(교차분석) 64
〈표 31〉 세화오일시장 청결 및 위생 수준 64
〈표 32〉 세화오일시장 청결 및 위생 수준(교차분석) 64
〈표 33〉 세화오일시장 상품 수준 65
〈표 34〉 세화오일시장 상품 수준(교차분석) 65
〈표 35〉 세화오일시장 가격 수준 66
〈표 36〉 세화오일시장 가격 수준(교차분석) 66
〈표 37〉 세화오일시장 먹거리 수준 66
〈표 38〉 세화오일시장 먹거리 수준(교차분석) 67
〈표 39〉 세화오일시장 상인들의 친절 수준 67
〈표 40〉 세화오일시장 상인들의 친절 수준(교차분석) 67
〈표 41〉 세화오일시장 대중교통 환경 68
〈표 42〉 세화오일시장 대중교통 환경(교차분석) 68
〈표 43〉 세화오일시장의 세화리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 정도 69
〈표 44〉 세화오일시장의 세화리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 정도(교차분석) 69
〈표 45〉 세화오일시장의 세화리 지역 홍보 도움 정도 69
〈표 46〉 세화오일시장의 세화리 지역 홍보 도움 정도(교차분석) 70
〈표 47〉 세화오일시장 이전에 대한 견해 70
〈표 48〉 세화오일시장 이전에 대한 견해(교차분석) 70
〈표 49〉 세화오일시장 이전 시 희망 위치 71
〈표 50〉 세화오일시장 이전 미희망 시 세화리 지역 내 역할 71
〈표 51〉 세화오일시장 문제 개선 역할 주체 72
〈표 52〉 세화오일시장 문제 개선 역할 주체(교차분석) 72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세화오일시장 위치도 27
[그림 3] 세화오일시장 주변 현황도 28
[그림 4] 세화오일장날 29
[그림 5] 시설 현황 30
[그림 6] 해안로변 불법주차(장날 - 좌, 평일 - 우) 31
[그림 7] 시장 건물 경관불량 33
[그림 8] 시장주변 노점시설(남측, 서측) 33
[그림 9] 평일 시장 현황 34
[그림 10] 시장주변 주차장 및 식당 35
[그림 11] 이설 예정부지(검토(안)) 36
[그림 12] 세화오일시장 문제와 해결방안, 기능/역할 정립 75
[그림 13] 세화오일시장 주변 도로망 개선도 77
[그림 14] 지역핵심자원인 세화오일시장과 세화해수욕장 78
[그림 15] 제주동부지역 해안관광지 연결 핵심공간으로서의 세화오일시장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