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역자 서문일러두기제1장 ‘중화中和’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담론1. ‘중화’에 관한 개관2. 최근 수십 년간의 중화미에 관한 연구3. 중화에 관한 현재의 두 가지 견해제2장 “화실생물和實生物”, “제지이미齊之以味”-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상)1. 중中과 중용中庸2. 화和3. 중화中和제3장 “악樂은 천지의 조화이다”-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중)1. 「악기」 이전의 중화미 이론2. 「악기」에서 논한 중화미3. 중화미의 미학적 특징1) 가치론적 미학의 색채를 띠다2) 적합성의 원칙을 내적 정신으로 삼다3) 보편적 조화관4) 역사적 변증 원칙-시중時中제4장 “악樂의 조화처럼 마음의 소리도 잘 어우러질 수 있다”-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하)1. 중화미의 주된 표현 형식1) ‘A而B’ 형식2) ‘A而不B’ 형식3) ‘亦A亦B’ 형식4) 예술의 전체적 조화에 대한 표현 형식2. 고대 서예 이론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3. 고대 회화 이론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4. 고대 시가 이론[및 실천]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5. 예술 전체 조화의 내적 조절 기제로서의 시중時中제5장 “온유돈후溫柔敦厚”, “발정지례發情止禮”-특정 예술의 풍격론으로서의 중화미1. 시교詩敎와 중화2. 시교의 이론적 특징3. 시교의 존숭과 붕괴제6장 “동정動靜이 때를 잃지 않으니 그 도가 광명하다”-중화미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1. 두 중화미 이론의 간략한 비교2. 중화미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3. 시교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후기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