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글............................................................................................. x1. 도전적인 직업........................................................................ xi2. 뇌 연구.................................................................................. xiii3. 책의 목적.............................................................................. xiii4. 책의 소개.............................................................................. xiv5. 장의 개요...............................................................................xv6. 결론........................................................................................ xvi원리 01목적에 대한 열정1. 건강한 교사............................................................................21) 목적에 대한 열정: 무엇을 해야 할까요?..........................2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4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72. 행복한 교실...........................................................................83. 실행 계획..............................................................................10목적에 대한 열정을 찾기 위한 실행 계획원리 02웃음1. 건강한 교사.........................................................................141) 웃음: 무엇을 해야 할까요?...............................................14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16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182. 행복한 교실.........................................................................213. 실행 계획.............................................................................22웃음으로 하나가 되기 위한 실행 계획원리 03낙관성1. 건강한 교사.........................................................................261) 낙관성: 무엇을 해야 할까요?...........................................26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28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302. 행복한 교실........................................................................343. 실행 계획.............................................................................35더 낙관적이고 긍정적이 되기 위한 실행 계획원리 04놀이(Game)1. 건강한 교사.........................................................................381) 놀이(Game): 무엇을 해야 할까요?...............................38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39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422. 행복한 교실........................................................................453. 실행 계획.............................................................................46놀이(Game)를 위한 실행 계획원리 05움직임(Movement)1. 건강한 교사.........................................................................501) 움직임(Movement): 무엇을 해야 할까요?.................50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51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532. 행복한 교실........................................................................573. 실행 계획.............................................................................58움직임을 위한 실행 계획원리 06음악1. 건강한 교사.........................................................................621) 음악: 무엇을 해야 할까요?...............................................62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63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662. 행복한 교실........................................................................673. 실행 계획.............................................................................69음악 통합을 위한 실행 계획원리 07안정감 있는 교실 환경(Calm)1. 건강한 교사.........................................................................721) 안정감 있는 교실 환경: 무엇을 해야 할까요?..............72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73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772. 행복한 교실........................................................................793. 실행 계획.............................................................................80안정감 있는 교실환경을 위한 실행 계획원리 08관계1. 건강한 교사.........................................................................841) 관계: 무엇을 해야 할까요?...............................................84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85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862. 행복한 교실........................................................................903. 실행 계획.............................................................................91친밀한 대인관계를 만들기 위한 실행 계획원리 09영양1. 건강한 교사.........................................................................961) 영양: 무엇을 해야 할까요?...............................................96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97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02. 행복한 교실..................................................................... 1033. 실행 계획.......................................................................... 104영양 개선을 위한 실행 계획원리 10수면1. 건강한 교사...................................................................... 1081) 수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108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 110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132. 행복한 교실..................................................................... 1163. 실행 계획.......................................................................... 1171) 학생을 위한 수면 체크리스트2) 수면 개선을 위한 실행 계획 습관원리 11영성1. 건강한 교사...................................................................... 1221) 영성: 무엇을 해야 할까요?............................................ 122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 123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62. 행복한 교실..................................................................... 1293. 실행 계획.......................................................................... 130영성 통합을 위한 실행 계획원리 12목적1. 건강한 교사...................................................................... 1341) 목적: 무엇을 해야 할까요?............................................ 1342) 뇌 연구가 말하는 것: 왜 해야 할까요?....................... 1363) 실행 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372. 행복한 교실..................................................................... 1413. 실행 계획.......................................................................... 142목적 결정을 위한 실행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