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들어가며 / 102 미래교육에 대한 단상들 / 71. 미래에도 학교가 필요할까? 102. 미래교육에 대한 합의된 정의 12(1) 현재 미래교육의 상황은? 14(2) 미래를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를 변화시키는 것 16(3) 무엇이 미래교육일까? 173. 유행에 흔들리지 않고 큰 강물처럼 흐르는 교육 19(1) 교육 변화에 대한 비판과 오해의 이유는? 21(2) 교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했는데… 23(3) 교육은 정치 변화와 관계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244. 공존해야 하는 지식교육과 역량교육 27(1) 평가, 미래교육에서도 핫이슈 30(2) 모두의 공감을 얻는 미래교육 방향 355.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4103 미래교육 지향점 / 471. 21세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술 492. OECD 학습 나침반 2030 533. “21세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술”과 “OECD 학습나침반 2030”의 시사점 64(1) 지향점 1 : 기초 교과 학습 충실화로 기본 핵심지식을 갖추게 하자 64(2) 지향점 2 : 지식교육 기반으로 역량교육을 하자 67(3) 지향점 3 : 인성자질과 학생 주도성을 키워야 한다 68(4) 지향점 4 : 뉴노멀 구현 교육 시스템으로 변화하자 7204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 751. 호주 교육과정 822.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례 1043. 호주와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의 시사점 12705 미래교육을 위한 대안 / 1331. 기본 핵심 지식을 갖추게 하는 기초문해력 교육 140(1) 에듀테크를 활용한 개별 학습지도 144(2) 학습부진에 대한 통합적 지원체제 필요 1482. 지식과 역량을 함께 기르는 미래지향적 융합교육 152(1) IB의 융합교육을 벤치마킹하자 157(2) 학생 스스로 융합할 수 있는 교과 개설도 한 방법! 163(3) 융합교육의 개념을 확장시켜야 한다-우리의 문제점은 STEAM 1703. 인성교육,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 174(1) 국가교육 차원에서 시급한 교육을 범 교육과정대주제로 정하자 179(2) 범교과 학습은 모든 교과에서, 교과 융합 방법으로 181(3) 범 교육과정 대주제는 ‘인성교육’과 ‘디지털 소양 교육’ 1854. 교육과정 특성화로 학생 경로 맞춤형 학습(고교학점제) 1985. 교육의 뉴노멀, 다양한 유형의 평가로 구현(IB 평가) 210(1) 변화하기 적합한 시기, 점진적 변화로~ 214(2) 논술형 평가 확대 방안은? 216(3)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 220(4) IB 교육에 대한 우려 2246. 학생 주도성을 높이는 지역연계 교육 226(1) 학교 교육과정과 유리된 체험·프로젝트 활동은 이제 그만 228(2)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공유학교 232(3)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234(4) 지역연계 융합교육을 해야 한다 2397. 학교 현장 중심 개혁으로 진정한 변화 추진 245(1) 마음을 얻어야 바뀐다 247(2) 실행을 위한 실행이 아니라 실제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키자 248(3)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나누는 공유의 기회 마련 251(4) 정책 실행의 명확성을 높이자 254에필로그 259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