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Ⅰ. 쿠바인, 그들은 누구인가: 쿠바의 역사 되짚어 바라보기1. 식민과 수탈의 역사2. 스페인의 식민지배와 쿠바의 독립투쟁 그리고 혁명까지1) 스페인의 식민지배와 사탕수수 재배를 위한 흑인 노예의 이민2) 호세 마르티에서 체 게바라와 피델 카스트로까지: 독립에서 혁명까지의 소용돌이3. 라틴아메리카 신영화 운동과 쿠바영화예술산업기구 ICAIC의 탄생Ⅱ. 칼라토조프와 신영화 운동 그리고 〈나는 쿠바〉1. 마리아, 욕망의 대상으로서 타자2. United Fruit, 수탈의 그림자3. 엔리께와 글로리아, 역사적 트라우마의 직면과 각성4. 트라우마 극복을 향한 혁명, 그 선동적 서술의 문제Ⅲ. 〈저개발의 기억〉과 트라우마 서술하기1. 트라우마와 역사적 기억2. 트라우마의 형성과 기억1) 트라우마의 역사성과 대상2) 트라우마와 일상적 기억3. 트라우마와 내러티브1) 상징적 기호로서 인물을 통한 내러티브2) 서술의 시점과 태도4. 치유적 가능성으로서 트라우마의 성찰Ⅳ. 〈루시아〉의 여성 인물 분석을 통한 트라우마 직면의 문제1. 역사적 트라우마의 재현으로서 영화의 역할2. 트라우마의 역사성과 일상의 기억3. 역사성과 일상성의 대립으로서 〈루시아〉의 인물 분석1) 18952) 19323) 196..4. 〈루시아〉에 나타난 트라우마 직면의 의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