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창업의 이해 / 13Chapter 1 창업과 기업가정신 / 15제1절 창업의 성격 151.1 창업의 정의와 요소 15 1.2 창업의 중요성과 동기 161.3 창업의 범위와 유형 19제2절 소비문화의 변화와 창업시장의 트렌드 232.1 소비문화의 변화 23 2.2 창업시장의 트렌드 27제3절 창업가와 기업가정신 293.1 창업가의 정의 29 3.2 창업가의 필요 능력과 자질 303.3 창업가의 과업 32 3.4 기업가정신 34제4절 성공 창업의 필요조건 36Chapter 2 창업과 경영환경 / 39제1절 경영환경의 의의와 분류 39제2절 거시환경 분석 412.1 경제적 환경 41 2.2 기술적 환경 422.3 사회?문화적 환경 43 2.4 인구통계적 환경 432.5 정치적 및 법적 환경 44제3절 산업환경 분석 453.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위협 46 3.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483.3 수요자 교섭력 49 3.4 공급자 교섭력 503.5 대체재의 위협 50PART 2 창업과정 / 51Chapter 3 사업 아이디어 선정 / 53제1절 사업 아이디어 의의와 탐색 531.1 사업 아이디어 의의 53 1.2 사업 아이디어 원천 541.3 사업 아이디어 탐색 55제2절 사업 아이디어 선정기준 56제3절 사업 아이디어 선정 시 고려요소와 순서 583.1 사업 아이디어 선정 시 고려요소 58 3.2 사업 아이디어 선정 순서 62Chapter 4 사업타당성 분석 / 63제1절 사업타당성 분석의 성격 631.1 사업타당성 분석의 의의 63 1.2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641.3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66제2절 제1단계 : 예비 사업성 분석 682.1 후보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예비 사업성 분석 682.2 창업자의 계획사업 수행능력 분석 68제3절 제2단계 : 본 사업타당성 분석 693.1 시장성 분석 69 3.2 기술적 타당성 분석 703.3 재무적 타당성 분석 71 3.4 공익성 분석 73Chapter 5 사업계획서 작성 / 74제1절 사업계획서의 의의와 중요성 741.1 사업계획서의 의의 74 1.2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75제2절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과 순서 762.1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 76 2.2 사업계획서 작성순서 77제3절 사업계획서 구성 내용 79제4절 좋은 사업계획서 조건 81Chapter 6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 82제1절 상권분석 821.1 상권의 개념과 유형 82 1.2 상권조사 831.3 상권선택 85제2절 입지선정 862.1 입지선정의 개념 86 2.2 입지선정 시 확인사항 862.3 입지선정 절차 87 2.4 좋은 입지 조건 87제3절 점포의 선택과 계약 89Chapter 7 기본적 창업절차 / 90제1절 1단계 : 업종 선정 및 사업계획 수립 911.1 업종 및 사업 아이디어 선정 91 1.2 사업규모 결정 951.3 기업형태 결정 96 1.4 창업 멤버와 조직구성 971.5 공장설립 유무 및 사전검토 98 1.6 사업타당성 분석 991.7 사업계획서 작성 99제2절 2단계 : 회사설립 및 사업자등록 100제3절 3단계 : 공장입지 선정 및 공장설립 승인 1013.1 공장입지 선정 101 3.2 공장설립 승인 1023.3 공장부지 조성 103제4절 4단계 : 공장건축 및 공장설립 1034.1 공장설립신고 104 4.2 공장건축 105제5절 5단계 : 기타 행정절차 1065.1 취업규칙 신고 106 5.2 근로자명부와 임금대장 작성 1065.3 4대 사회보험 가입 106Chapter 8 업종별 창업절차 / 112제1절 제조업 창업절차 112제2절 서비스업 창업절차 1142.1 서비스의 특성 114 2.2 서비스업 창업절차 116제3절 도?소매업 창업절차 1213.1 도?소매업의 개념 121 3.2 도?소매업 창업절차 121제4절 프랜차이즈업 창업절차 1284.1 프랜차이즈의 개념 128 4.2 우수 체인본사 선택기준 1294.3 프랜차이즈 결정 시 검토사항 131 4.4 프랜차이즈업 창업절차 1314.5 프랜차이즈업 창업 시 주의사항 132제5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절차 1345.1 인터넷 비즈니스 개념 134 5.2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절차 1345.3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 시 고려사항 135Chapter 9 창업기업의 설립 / 137제1절 창업기업 유형 1371.1 법률 형태별 기업유형 137 1.2 기타 기업유형 145제2절 창업기업의 설립 1532.1 개인기업의 설립 154 2.2 법인기업의 설립 156Chapter 10 창업자금의 조달과 창업지원제도 / 163제1절 창업자금의 조달 1631.1 창업자금 조달의 성격 163 1.2 창업자금의 조달방법 1661.3 창업자금의 운용계획 173제2절 창업지원제도 1762.1 창업지원제도의 체계 176 2.2 창업지원의 목적과 효과 1782.3 창업지원제도의 주요 내용 178PART 3 창업경영 / 191Chapter 11 창업기업과 경영 / 193제1절 사람과 조직 1931.1 사람과 조직, 그리고 경영활동 193 1.2 조직의 개념과 특성 194제2절 기업과 경영 1962.1 경영의 개념 196 2.2 기업과 경영의 관계 1992.3 경영관리의 기능 200제3절 경영자 2023.1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202 3.2 경영자의 과업 2043.3 경영자의 유형과 자질 208 3.4 경영자의 능력개발 212Chapter 12 창업기업 경영전략 / 213제1절 경영전략의 성격 2131.1 경영전략의 개념 213 1.2 경영전략의 수준과 적용 영역 214제2절 경영전략 수립절차 216제3절 경영전략 전개 2213.1 기업전략의 수립 221 3.2 사업전략의 수립 2283.3 기능전략의 수립 233Chapter 13 창업기업 인사?조직관리 / 234제1절 인사관리 2341.1 인사관리의 의의 234 1.2 인적자원 계획 수립 2351.3 채용관리 236 1.4 개발관리 2381.5 보상관리 241제2절 조직관리 2422.1 조직의 의의 242 2.2 조직화과정 2432.3 조직구조의 형태 245Chapter 14 창업기업 마케팅관리 / 252제1절 마케팅의 개념 2521.1 마케팅의 의의 252 1.2 판매와 마케팅의 차이 2531.3 마케팅관리 254제2절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택 2542.1 시장세분화 개념과 효용 254 2.2 시장세분화 기준 2552.3 시장세분화 요건 257 2.4 표적시장 선정 258제3절 소비자행동분석 2593.1 소비자행동의 개념 259 3.2 소비자 구매행동과정의 참가자 2593.3 소비자 구매행동의 영향요인 260 3.4 소비자의 구매행동과정 260제4절 마케팅믹스관리 2614.1 제품관리 262 4.2 가격관리 2654.3 유통관리 267 4.4 촉진관리 272제5절 고객관계관리 277?5.1 관계마케팅 277 5.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2795.3 SNS마케팅 280 5.4 빅데이터 마케팅 281Chapter 15 창업기업 세무관리 / 283제1절 부가가치세 2831.1 부가가치세 개요 283 1.2 과세유형별 부가가치세 처리 2841.3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 285 1.4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와 면세대상 286제2절 소득세 2862.1 소득세 개요 286 2.2 소득세 처리 2872.3 소득세 신고와 납부 288제3절 법인세 2903.1 법인세 개요 290 3.2 법인세 처리 2913.3 법인세 신고와 납부 292■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