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특별 서문: 노는 것처럼 배울 수 있다면시작하며: ‘능력’이란 무엇일까? 아버지로부터의 편지제1장 봉인 해제 | 학교란 무엇인가?어느 모험가의 신탁300년 이어온 주문파놉티콘의 우울재발명되어야 할 발명매듭을 풀어라천천히 배우자기초라는 신화실패할 권리Q&A제2장 비밀을 파헤치자 | 왜 학교에 가지?위대한 탈출세 가지로 나뉜 비극폭로된 비밀타불라 라사아이는 아이?아이를 책으로 괴롭히지 마라보호받는 존재에게 작별의 인사를Q&A제3장 생각을 입 밖으로 말하자 | 왜 다들 공부하라고 할까?능력이란 이름의 신앙순환논법의 속임수재능은 백해무익하다우열의 선을 넘어I+E=M학력 따위 높여서 뭐 할 건데?다른 점과 점을 연결하다Q&A제4장 탐구하자 | 왜 좋아하는 일만 하면 안 돼?바퀴의 ‘무의미’쓸모없는 것의 쓸모무엇을 선이라고 할 것인가대답하지 마, 오히려 질문해만들어보면 안다전문가와 아마추어Q&A제5장 배운 것을 잊어버리자 |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부모가 하는 말은 듣지 마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기브 앤 기븐만약 내일 죽는다면세상을 바꾸는 마법나선으로 이어진 작은 호라이프롱 언러닝후대에 보내는 위대한 유산Q&A마치며: 새로운 모험을 향해감사의 말: 여행의 동반자들에게 전하는 감사의 말씀세계에 흩어져 있는 모험의 서들이 책에 나온 질문참고 문헌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하여: 삽화를 둘러싼 모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