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말발문 / 심광현들뢰즈 영화철학 수용의 산파, 박성수의 영화미학에 대한 오마주제1부들뢰즈와 시간-이미지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 대중문화와 사진 이미지리오타르: 숭고와 회화 이미지사유의 무능력과 영화기억과 정체성영화와 충격재현, 시뮬라크르, 배치영화연구에서 들뢰즈의 수용양상제2부디지털 이미지 I디지털 이미지 Ⅱ: 몸을 떠난 지각디지털 이미지의 존재론적 이해디지털의 미학적 문제: 작가, 작품, 현실표면의 사유 또는 어린이 되기애니메이션: 이미지와 담론제3부〈강원도의 힘〉〈올드 보이〉〈늦봄〉 이후에 나타난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미학미조구치 겐지의 스타일모더니스트 로베르 브레송장 르누아르 영화에서의 리얼리티해제 / 이지훈‘영화 철학’, 사유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