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인류 최초의 문학 이론서 9제1~5장 시 예술 자체와 그 개별적 종류에 대한 고찰제1장 저술의 목표, 모방으로서의 예술, 모방의 수단 59제2장 모방의 대상 71제3장 모방의 방식 75제4장 시 예술의 기원, 시 예술의 개별적 형태의 등장과 그 역사적 발전 81제5장 희극의 정의와 역사, 서사시와 비극의 기초적 비교 93제6~22장 비극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부분들 99제7~12장 구성의 조직을 위한 통칙제7장 전체적 완결성과 크기의 적정성 115제8장 통일성 121제9장 성격의 보편성과 가능성의 개별적 실현으로서 행위의 개연적 또는 필연적 모방 125제10장 복잡성 137제11장 반전과 발견, 그리고 고통 139제12장 구간의 형식적 분류 145제13~18장 구성의 최종적 완성을 위한 세칙제13장 비극적 인물의 유형과 비극적 결말의 원인 151제14장 비극적 행위들 159제15장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67제16장 발견의 유형들 175제17장 행위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83제18장 분규와 해결, 비극의 종류, 서사시적 구조, 코로스의 역할 189제19~22장 사유방식과 언어적 표현제19장 사유방식 199제20장 언어적 표현의 부분들 203제21장 단어의 형성과 활용의 방식들 211제22장 최선의 시적 표현을 위한 단어 활용법 221제23~26장 서사시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 비극과의 비교적 관점에서제23장 서사시의 정의, 구성의 조직 233제24장 서사시의 종류, 구성의 길이, 운율, 모방의 방식, 불합리한 것의 활용 237제25장 서사시와 비극에 대한 반론과 해결 249제26장 서사시에 대한 비극의 우월성 265옮긴이의 말 273참고문헌 277아리스토텔레스 연보 295찾아보기(한글-그리스어/그리스어-한글/고유명사)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