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한국어판 독자들께프롤로그제1장 고수(鼓手) 이사와 슈지 : 메이지 유신과 드럼 리듬막부 말기의 군사제도 개혁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혁신드럼이 도입되기까지드럼 교습드럼 악보의 출판드럼 신호와 드럼 행진곡구전된 드럼 연주법신슈 다카토번의 군사제도 개혁고수(鼓手) 이사와 하치야민중의 ‘손님’ 의식근대적 신체를 만드는 소리제2장 이와쿠라 사절단이 들은 서양음악 : 내셔널리즘과 합창이와쿠라 사절단의 사운드스케이프『특명전권대사 미구 회람실기』『회람실기』가 기록한 음악외교 행사 음악학교 음악군대 음악보스턴의 태평악회태평악회 프로그램구메 구니타케의 착각영국 군악대가 연주한 곡사절단의 관심국민가요 합창과 애국심제3장 양학(洋學)과 양악(洋樂) : 창가에 의한 사회 형성이사와 슈지가 양학에 입문하다대학남교외국인 교사와 양악『어린이』를 만나다프뢰벨주의 교육의 배경 : 미국의 유치원 운동과 일본창가유희를 통한 프뢰벨주의 실천창가유희의 이념 : 중심과 원형유학의 계기제4장 국어와 음악 : 문명의 ‘목소리’를 획득하다미국 유학브리지워터 사범학교서투른 창가메이슨과의 만남일본 음계와 서양 음계의 차이음계 : 문명의 척도『소학창가집』음성생리학과 그레이엄 벨의 시화법그레이엄 벨과의 추억언어교정을 위한 시화법메가타 다네타로의 관심음성을 배운다는 것최첨단 과학, 진화론과학적으로 접근한 음성제5장 덕육 사상과 창가 : 이사와 슈지의 근대화 구상귀국덕육에 대한 태도애매모호한 이사와 슈지의 이미지신체와 국가국가 유기체설 : 세포로서의 국민교육을 통해 국민을 양성하다 : 국가교육론국민 정체성을 창출하는 창가음악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나 : 도쿄음악학교 존폐 논쟁예술로서의 음악이사와 슈지의 계획 : 수단으로서의 창가도쿄음악학교 교육방침의 전환맺는말한국 서양음악의 출발조성우|‘근대국가’ 대한제국과 서양음악허지연|1910년대 식민지 조선의 창가 교육서승임|음악하는 여성의 탄생연표주요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