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71 / 셰익스피어를 만나다 15ㆍ 동시대 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 ...... 15ㆍ 살아있는 연기의 원리 ...... 23ㆍ 셰익스피어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 ...... 28ㆍ 셰익스피어 연기훈련의 목적 ...... 30ㆍ 소란스러운 관객 ...... 31ㆍ 배우는 관객을 위해 존재한다 ...... 33ㆍ 연기의 기본: 상대를 상대하기 ...... 34ㆍ 상대를 상대하면서 일어나는 모든 것, 그것이 극이다 ...... 50ㆍ 첫 등장부터 관객을 사로잡아야 한다 ...... 56ㆍ 말과 캐릭터 ...... 58ㆍ 극적 행동(action)으로서의 말 ...... 62ㆍ ‘해보다’와 ‘해내다’의 원리 그리고 ‘더’와 ‘다’ ...... 632 / 셰익스피어를 읽다 67ㆍ 생각의 차이 = 소리+말의 차이 ...... 67ㆍ 시(詩)와 blank verse 그리고 생명의 박동 ...... 71ㆍ 시(詩): 정제와 함축 ...... 72ㆍ 시(詩)와 비유 ...... 75ㆍ 여전히 대사가 아니라 ‘말’이다 ...... 89ㆍ 말은 이미지와 생각으로부터 나온다 ...... 90ㆍ 상상의 그림판/스크린 ...... 96ㆍ 두 세계: 현실의 리얼리티 〈 상상의 리얼리티 ...... 98ㆍ 서브텍스트, 아이러니(irony)와 말의 중의성 ...... 101ㆍ 변화의 움직임 ...... 109ㆍ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vs 진짜 사건 ...... 112ㆍ 셰익스피어의 캐릭터 ...... 131ㆍ 저항 ...... 132ㆍ 인식ㆍ상상력의 한계 ...... 133ㆍ 비극(tragedy)과 희극(comedy) ...... 135ㆍ 비극적 결함(hamartia) ...... 140ㆍ 극적 아이러니(dramatic/comic irony) ...... 142ㆍ 시간ㆍ공간ㆍ인간 ...... 158ㆍ “Who’s there?”: 〈햄릿〉의 극세계 ...... 159ㆍ 외관과 실체 ...... 164ㆍ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맥베스〉의 극세계 ...... 173ㆍ 경계와 젠더(gender): “Unsex me!” ...... 175ㆍ 광기(狂氣, madness)와 정서적 인식 ...... 183ㆍ 비교ㆍ대조ㆍ대치ㆍ병렬 그리고 대구법 ...... 1873 / 셰익스피어를 하다 193ㆍ 대사 분석의 과정 ...... 193ㆍ 몸의 삶과 신체 언어 ...... 204ㆍ 대근육, 소근육, 그리고 미세근육 ...... 207ㆍ 신체언어로만 독백을 탐색하기 ...... 208ㆍ 캐릭터와 극적 행동 ...... 210ㆍ 캐릭터가 배우에게 요구하는 것들 ...... 246ㆍ 싸움으로서의 극적 행동 ...... 248ㆍ 극적 행동으로서의 독백 ...... 249ㆍ 생각의 과정으로서의 독백 ...... 253ㆍ 생각의 과정을 이끄는 동력은 ‘질문’이다 ...... 259ㆍ 다중 행동 ...... 266ㆍ 캐릭터의 상상: 원하는 결과와 원하지 않는 결과 ...... 273ㆍ 나(I)와 나(me)들: 캐릭터 안에 존재하는 상반된 나들 ...... 287ㆍ 자연과 인간 ...... 299ㆍ 통합 적용: 〈십이야〉 1막 5장 ...... 302ㆍ 극적 상상력과 비상(飛翔)의 꿈 ...... 329ㆍ 충만한 배우와 연기적 카타르시스 ...... 3314 / 〈리어왕〉 들여다보기-메소드배우를 위한 대본 분석 333ㆍ 1막 1장 ...... 335ㆍ 1막 2장 ...... 374ㆍ 1막 3장 ...... 395ㆍ 1막 4장 ...... 398ㆍ 1막 5장 ...... 432ㆍ 삼등분과 힘의 균형 ...... 437ㆍ 사랑 시험 ...... 440ㆍ 캐릭터의 능동성: 코딜리어의 경우 ...... 441맺음말 ...... 443부록: 독백과 장면 연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 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