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을 축하하며머리말제1장 ESG란 무엇인가1. ESG 개념의 등장 배경2. 국내 ESG 현황과 PR 산업3. ESG PR 전망제2장 ESG 평가와 커뮤니케이션1. ESG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2. 커뮤니케이션 실무 관점에서 본 ESG 평가제3장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와 도전1. 들어가며2.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3.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전략제4장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ESG 경영1. 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중요해졌는가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무엇인가3.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ESG 관련 규제4.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ESG 경영5. 맺음말제5장 커뮤니케이션학 관점에서 본 ESG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그린워싱에 대한 경계3. ESG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향4. 결론 및 미래 연구 방향성 제언제6장 기업시민 포스코의 ESG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사례: 투명한 정보공개와 브랜드 리포지셔닝1.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과 ESG 경영2. 포스코 ESG 커뮤니케이션3. 결론제7장 SK이노베이션 ‘산해진미(山海眞美)’ ESG 프로그램1. 플라스틱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생태계 위협2.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3. 산해진미 범국민 ESG 프로그램의 기획과 전개4. ESG PR과 기업 브랜드 관점에서의 시사점5. 결론제8장 ESG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플라스틱 리터러시’ 개발과 GS칼텍스 캠페인 적용 사례 분석1. ESG 경영에 대한 인식2. 플라스틱이 지닌 ESG 상징성과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도출3. GS칼텍스의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실천4. GS칼텍스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확장: 플레이어를 조명하자5. 결론: GS칼텍스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시작의 의미제9장 ESG와 PR커뮤니케이션의 미래1. 들어가며2. ESG 리터러시3. 기업 현장의 ESG 사례4. ESG 시대의 PR 커뮤니케이션 키워드5. ESG와 PR 커뮤니케이션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