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I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제1장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2.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과 목표3.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와 대상4. 생활지도와 상담의 영역과 방법제II부 상담의 이론과 실제제2장 정서기반 상담1. 정신분석 상담2. 개인심리학적 상담3. 인간중심 상담제3장 인지행동기반 상담1. 행동주의 상담2. 합리정서행동 상담3. 인지치료제4장 강점기반 상담1. 강점기반 상담의 이론적 기초2. 해결중심상담3. 이야기상담제5장 상담의 과정과 기법1. 개인상담의 과정과 기법2.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3. 사이버상담의 과정과 기법제III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영역제6장 진로발달을 위한 생활지도와 상담1. 진로상담과 생활지도의 이해2. 진로상담 이론3. 진로지도와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4. 진로지도와 상담 방안제7장 학업발달을 위한 생활지도와 상담1. 학업지도와 상담의 이해2.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학업지도와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4. 학업지도와 상담 방안제8장 대인관계를 위한 생활지도와 상담1.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이해2.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주요 영역3. 대인관계 지도와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4. 대인관계 지도와 상담 방안제IV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현안제9장 문화다양성 시대의 생활지도와 상담1. 문화다양성의 이해2. 다문화학생을 위한 지원정책3. 문화다양성에 대응하는 생활지도와 상담4. 문화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한 교사의 준비5. 문화다양성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제10장 특수학생 생활지도와 상담1. 특수학생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2. 특수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3. 특수학생 지도와 상담의 원리제11장 위기학생 지도와 상담1. 위기 및 위기 상담의 이해2. 위기 유형3. 위기 상담 과정 및 기법제12장 학교폭력 예방지도와 상담1. 학교폭력의 이해2. 학교폭력 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징3. 학교폭력 학생을 위한 개입과 사안처리 절차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제V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천제13장 생활지도와 상담을 위한 준비와 실천1. 준비하는 교사2.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사3. 성장하는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