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iv이 책의 구성 _ vi이 책의 활용 _ ix00 Introduction _ 1PART Ⅰ 수학교육에 기여한 주요 인물01 플라톤(Plato)과 소크라테스(Socrates) _ 902 카발리에리(B. F. Cavalieri) _ 1103 네셀만(G. H. F. Nesselmann) _ 1404 페리(J. Perry) _ 1805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 _ 2306 손다이크(E. L. Thorndike) _ 2907 스키너(B. F. Skinner) _ 3408 오수벨(D. P. Ausubel) _ 3709 브루너(J. S. Bruner) _ 4310 딘즈(Z. P. Dienes) _ 5611 클라인(M. Kline) _ 7312 피아제(Jean Piaget) _ 7613 폰 글라저스펠트(E. von Glasersfeld) _ 8814 비고츠키(L. S. Vygotsky) _ 10015 반 힐레(P. M. van Hiele) _ 10916 마하(Ernst Mach) _ 12717 프로이덴탈(Hans Freudenthal) _ 12918 트레퍼스(Adriaan Treffers) _ 14819 피시바인(E. Fischbein) _ 15320 폴리아(George Polya) _ 16021 숀펠드(A. H. Schoenfeld) _ 18222 크루릭(Klulik)과 루드닉(J. A. Rudnick) _ 18723 브라운(S. I. Brown)과 월터(M. I. Walter) _ 18924 라카토스(Imre Lakatos) _ 19425 두빈스키(E. Dubinsky) _ 21326 스켐프(Richard R. Skemp) _ 21927 바슐라르(G. Bachelard) _ 22828 브루소(G. Brousseau) _ 23329 쉐발라드(Y. Chevallard) _ 25230 미국수학교사협의회(NCTM) _ 25931 히버트(J. Hiebert)와 레페브르(P. Lefevre) _ 26832 비너(S. Vinner) _ 27033 스파드(A. Sfard) _ 274PART Ⅱ 수학과 교육과정 및 평가34 수학과 교육과정 _ 28135 수학과 평가 _ 334부록 _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