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도메인 스토리텔링 설명 ▣ 01장: 소개 __도메인 스토리텔링이란? __여러분의 첫 도메인 스토리 __워크숍 시작 __스토리를 다시 말하기 __더 탐색하기 __요약 및 전망 ▣ 02장: 픽토그래픽 언어 __행위자 __작업객체 __활동 __순번 __주석 __모델링 캔버스 __그룹 __색 __조건을 표시하지 않음 __종합하기 __도메인 스토리를 위한 문법 __좋은 언어 습관 __모든 문장에 자신만의 작업객체를 지니게 하기 __작업객체를 명시적으로 만들 것 __모든 빌딩 블록에 대한 레이블 제공하기 __행위자별, 작업객체별로 다른 아이콘 사용하기 __‘루프백’ 피하기 __‘요청 및 응답’ 패턴 피하기 ▣ 03장: 시나리오 기반 모델링 __시나리오란? __도메인 스토리텔링의 시나리오들 __구체적인 시나리오 예시 __개요 파악하기 ▣ 04장: 범위 __도메인 세분성 __시점(있는-그대로인 vs. 있게-될) __도메인 순도(순수한 vs. 디지털화된) __범위 요인 결합하기: 일반적인 여정 __신규 도메인 탐색(거칠게-세분화한, 순수한, 있는-그대로인) __부분 도메인으로 파고들기(잘게-세분화한, 순수한, 있는-그대로인) __신규 소프트웨어 도입(잘게-세분화한, 디지털화된, 있게-될) ▣ 05장: 모델링 도구 __종이나 보드에 모델링하기 __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한 모델링 __디지털화된 손그림 __범용 그리기 도구 __도구 선택 ▣ 06장: 워크숍 형식 __워크숍을 열기 전 __적합한 참가자 초대하기 __얼마나 걸릴까? __워크숍 __스토리텔링 __그림을 사용한 기록 __막힐 때 __스토리가 너무 커질 때 __적절한 분위기를 만드는 방법 __도메인 스토리 완성하기 __워크숍이 끝난 후 __있게-될 것에 관한 워크숍 __원격 워크숍 __진행자 __누가 진행자 역할을 맡을 수 있는가? __회의 촉진 배우기 __모델러 역할의 분리 __중재 모드와 협력 모드 ▣ 07장: 다른 모델링 방법과의 관계 __도메인 주도 설계 __DDD와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이벤트스토밍 __유사점과 차이점 __이벤트스토밍과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유저 스토리 매핑 __유사점과 차이점 __유저 스토리 매핑과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이그잼플 매핑 __유사점과 차이점 __도메인 스토리텔링과 이그잼플 매핑을 결합하는 방법 __스토리스토밍 __유사점과 차이점 __스토리스토밍과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유스케이스 __유사점과 차이점 __유스케이스를 도메인 스토리텔링과 결합하는 방법 __UML __유사점과 차이점 __UML과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BPMN __유사점과 차이점 __BPMN과 도메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는 방법 __요약 [2부] 다양한 목적을 위한 도메인 스토리텔링 사용 및 조정 ▣ 08장: 사례 연구 - 알폰 자동차 리스 주식회사 __알폰(전체 도메인) 탐구하기 __신용위험평가 깊게 파고들기 - 중요한 부분 도메인 이해하기 __신용위험평가 정리 - 기술 용어 피하기 __신용위험평가 최적화(있게-될 업무처리 과정) __새로운 소프트웨어 소개 - 업무처리 과정과 IT 지원 결합 __요약 ▣ 09장: 도메인 언어 배우기 __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말하기와 듣기 __용어집 작성 __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관찰하기 __그냥 문서를 읽기만 하면 안 될까? __다양한 도메인 언어를 사용하는 조직 __자연어 사용하기 __번역 중 손실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0장: 경계 찾기 __여러 모델의 즐거움 __부분 도메인 찾기를 위한 휴리스틱 __휴리스틱 적용 __부분 도메인 경계 표지 __부분 도메인에서 바운디드 컨텍스트로 __컨텍스트 경계에 맞춰 팀 경계 정하기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1장: 요구사항에 맞춰 일하기 __일련의 대화로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__도메인 스토리에서 요구사항까지 __도메인 스토리 분해를 위한 요리법 __요구사항을 유저 스토리로 작성하기 __유저 스토리 매핑으로 요구사항 백로그를 구축하기 __요리법 조정 __한계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2장: 코드로 모델링하기 __도메인 스토리에서 도메인 모델로 __시나리오 개선 - 도메인 스토리에서 수용 테스트까지 __도메인 모델 구현 __객체지향, 도메인 주도 구현 __함수형, 도메인 주도 구현 __간단한 스타일로도 충분한 경우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3장: 조직 변화 지원 __사람들의 업무 흐름 바꾸기 __변화 모델링 __업무 디지털화 __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지원하는 업무처리 과정 설계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4장: 소프트웨어 제작 또는 기성 소프트웨어의 구매 결정과 선택 __기성 솔루션의 업무처리 과정 이해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5장: 그림자 전산(IT) 찾기 __소프트웨어 개발자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아니다 __숨어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드러내기 __다음에 읽을 내용은? ▣ 16장: 결론 __도메인 스토리텔링의 미래 __도메인 스토리텔링의 본질 ▣ 부록: 도메인 스토리텔링의 역사 ▣ 용어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