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교과교재의 이론Chapter 1│교과교재의 이해 1. 교과교재의 정의 14 2. 교과교재의 필요성 15 3. 교과교재의 역사 16 4. 교과교재 관련 이론 19Chapter 2│교과교재의 활용 1. 교과교재의 선택 26 2. 교과교재의 제작 28 3. 교과교재 제작 시 활용 재료 30 4. 교과교재의 제시 및 활용 44 5. 교과교재의 평가 46Chapter 3│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교과교재 1. 놀이의 개념 및 특징 48 2. 놀이의 영향 50 3. 놀이중심 교육과정 54 4. 교과교재를 활용한 놀이 확장 및 교사의 놀이지원 계획하기 56 5.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과교재 71Part 2 영역별 교과교재 제작 및 활동의 실제Chapter 4│영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기본생활 86 2. 신체운동 91 3. 의사소통 104 4. 사회관계 111 5. 예술경험 119 6. 자연탐구 123Chapter 5│유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신체운동·건강 132 2. 의사소통 155 3. 사회관계 174 4. 예술경험 215 5. 자연탐구 229Chapter 6│소리 동화의 활용 260Chapter 7│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을 활용한 교재교구 제작 272■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