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2
Ⅱ. 6시그마의 탄생과 동향 3
1. 6시그마탄생 3
1) 6시그마와 품질 3
2) 1기 6시그마 4
3) 2기 6시그마 4
4) 오늘날 기업 혁신활동에 있어 6시그마 5
2. 세계와 한국의 6시그마 진행 동향 6
Ⅲ. Lean과 Six Sigma의 결합 7
1. 비제조(TBP)분야 6시그마의 특성 및 한계 관련 문제 8
2. 6시그마와 Lean의 결합 요인 9
1) 6시그마와 Lean의 시너지 효과기대 9
2) 시장환경의 변화 요구 10
3) 서비스 프로세스에서 6시그마+Lean의 기회 11
4) 6시그마+Lean에 대한 시장요구 현황 조사 결과 11
3. TBP에서의 Lean Sigma의 로드맵 11
1) Lean Six Sigma의 추진방향 11
2) Lean Six Sigma 초점 12
3) 추진 로드맵상의 Six Sigma 한계점 및 Lean Six Sigma 장점 12
Ⅳ. 가치혁신을 위한 Six sigma (SSVI) 13
1. 왜 “Six Sigma for Value Innovation” 인가? 13
1) 6시그마의 변천 13
2) 기업들은 왜 가치에 관심을 기울이는가? 14
3) 가치창출이 왜 중요한가? 14
2. 가치 창출을위한 블루 오션 전략의 출현 15
1) 블루 오션 전략의 출현 15
2) 블루 오션 전략과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 V1) 15
3. VI(Value Innovation)를 지향하는 6시그마 추진방법론 17
Ⅴ. 6시그마 실패유형과 대처 21
1. 6시그마 실패요인 21
1) 경영혁신 프로젝트의 목표달성 실패요인 21
2) 6시그마 경영혁신 추진의 실패 위험 요소(5W) 21
2. 실패증상과 대처 22
1) 증상 1 22
2) 증상 2 23
3) 증상 3 25
4) 증상 4 25
5) 형태 5 27
Ⅵ. 결론 27
인용 및 참고문헌 29
[표 1] GE 6시그마의 진화 4
[표 2] GE의 핵심 4대 영역(Business Process Ys) 5
[표 3] 6시그마 변천에 따른 특징 5
[표 4] 경영혁신활동의 발전단계 6
[표 5] Lean과 시그마의 용어 정의 8
[표 6] 비제조 분야 6시그마의 특성 및 한계 9
[표 7] 6시그마와 Lean 특성 비교 9
[표 8] 시대별 시장환경의 변화 10
[표 9] Six Sigma의 한계와 Lean Six Sigma의 장점 12
[표 10] 6시그마 초점 변화 14
[표 11] 레드 오션 전략과 블루 오션 전략의 비교 1 15
[표 12] 6시그마 추진기업의 변화 예 16
[표 13] 가치혁신에 해당하는 상품 예 17
[표 14] DFSS와 SSVI의 비교 18
[표 15] SSIV Roadmap 19
[표 16] SSVI Roadmap의 단계별 스텝 19
[표 17] SSVI Roadmap의 Value단계 세부사항 20
[표 18] 사업/상품 전략수립 시 가치요소 탐색을 위한 여섯 가지 통로 20
[표 19] 과제선정 및 혁신체계의 시스템화 23
[표 20] 비효율적ㆍ비효과적 기법 예 26
[표 21] 단계별 목표지향적 기법 26
[그림 1] 삼성전자의 가치혁신 추진 현황 16
[그림 2] 가치혁신을 위한 6시그마의 역할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