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5
1. 조사배경 및 목적 5
2. 조사내용 및 방법 6
3. 조사기간 6
4. 조사자 6
Ⅱ. 일반 현황 7
1. 우리나라의 수상ㆍ인증 등의 제도 7
2. 수상ㆍ인증 광고 관련 법률 13
Ⅲ. 수상ㆍ인증 관련 소비자 설문 조사 16
1. 설문조사 개요 16
2. 설문 응답 내용 분석 17
Ⅳ. 수상ㆍ인증 광고 실태 24
1. 실태조사 개요 24
2. 광고 내용 분석 25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 34
1. 수상ㆍ인증 관련 광고의 ‘중요 사항’ 표기 의무화 필요 34
2. 반복적인 부당 광고에 대한 단속 강화 35
Ⅵ. 조치계획 36
1. 대정부 제도개선 건의 36
2. 소비자 홍보 36
[붙임] 37
1. 업체별 광고 게재 현황 37
2. 광고주의 수상 등 응모 현황 38
[표 Ⅲ-1]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도 16
[표 Ⅲ-2] 수상ㆍ선정 광고를 접한 횟수 17
[표 Ⅲ-3] 수상ㆍ선정 기관의 수 17
[표 Ⅲ-4] 수상ㆍ선정 광고 내용의 인지도 18
[표 Ⅲ-5] 수상ㆍ선정된 상품ㆍ서비스 신뢰도 18
[표 Ⅲ-6] 히트상품, 으뜸상품 등의 수상ㆍ선정 광고에 대한 의식 19
[표 Ⅲ-7] 인증마크 있는 상품구입시 발생한 소비자피해의 책임 소재 19
[표 Ⅲ-8] 각종 인증마크 있는 상품ㆍ서비스 신뢰도 20
[표 Ⅲ-9] 히트상품 등으로 선정된 제품의 선호도 20
[표 Ⅲ-10] 수상ㆍ선정 광고 중 허위ㆍ과장의 정도 20
[표 Ⅲ-11] 수상ㆍ인증 제품의 구매 정도 21
[표 Ⅲ-12] 국가고객만족도의 운영주체 인지도 21
[표 Ⅲ-13] 수상ㆍ선정 광고 많은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선호도 22
[표 Ⅲ-14] 수상ㆍ선정 광고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에 도움 정도 22
[표 Ⅲ-15] 히트상품 등에 대한 언론사의 품질 보증 여부 23
[표 Ⅲ-16] 수상ㆍ인증 등의 실적이 기업간 경쟁 도움 정도 23
[표 Ⅳ-1] 품목별 광고 게재 현황 24
[표 Ⅳ-2] 수상ㆍ선정 기관을 제대로 밝히지 않은 광고 25
[표 Ⅳ-3] 수상ㆍ선정 부문을 불명확하게 광고한 사례 27
[표 Ⅳ-4] 수상ㆍ선정 시점을 불명확하게 광고한 사례 30
[표 Ⅳ-5] 수상ㆍ선정 등의 획득 의미를 사실과 다르게 광고한 사례 32
[표 Ⅳ-6] 수상ㆍ선정 등의 사실이 있는 것처럼 광고한 사례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