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1
Ⅱ. 가구 관련 상담ㆍ피해구제 현황 2
1. 소비자 상담 현황 2
2. 피해구제 현황 3
Ⅲ. 피해구제 청구이유별 주요 사례 (2006.1.1~9.30기준) 4
1. 품질하자 관련 사례 (123건, 46.8%) 4
2. 계약(이행 및 해약) 관련 사례(82건, 31.2%) 5
3. A/S 불만 관련 사례(40건, 15.2%) 7
Ⅳ. 사업자의 주요 부당판매 행위 유형 8
1. 전시품 인도 등 주문한 가구와 다른 제품 인도 8
2. 사제품이나 저가 수입가구 등을 유명 메이커 제품으로 위장 판매 8
3. 해약 시 위약금 과다 요구 9
4. 부실한 A/S 이행 9
Ⅴ.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0
1. 가구 매매 표준약관 마련 10
2. 품질표시가 부실한 가구제품에 대한 단속 강화 11
3. 가구 연합회를 통한 자율규제 유도 11
4. 소비자에 대한 정보 제공 강화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