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빛고을 광주에서 「2007 지역방송 토론회」 열려 1
[별첨] 경쟁과 개방시대에 지역방송의 활로 모색 3
Session Ⅰ 6
멀티 플랫폼 시대에 디지털 케이블 활성화 / 성기현 [내용누락] 7
지역채널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 / 류한호 8
1. 머리말 9
2. 케이블방송 지역채널 운영 현황 11
1) 지역채널의 프로그램 11
2) SO별 프로그램 편성현황 12
3) 케이블방송의 인적 자원 13
4) 케이블 지역채널의 프로그램 제작비용 14
3. 지역채널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방안 16
1) 퍼블릭 액세스 방송 16
1. 시청자제작프로그램 16
2. 시청자제작프로그램 관련 법규정 18
3. 케이블방송과 퍼블릭 액세스 20
4. 케이블방송의 퍼블릭 액세스 사례 21
① 성남 아름방송의‘풍물기행’ 21
② 한국케이블TV 광주중앙방송의 ‘이슈! 광주ㆍ전남’과 ‘민원해결 25시’ 22
③ 한국케이블TV 광주방송의 ‘출발 VJ시대’ 22
④ 강릉 ‘YBS 영동방송’의 ‘우리들 TV’ 23
⑤ 대전 23
5. 시청자제작프로그램과 액세스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23
2. 시청자 참여의 제도화 : 시청자위원회, 지역채널자문위원회 구성 24
3. 지역채널의 뉴스 취급을 위한 제도개선 25
4. 결론 27
참고문헌 28
Session Ⅱ 30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확보방안 / 정용준 31
1. 문제의 제기 32
2. 지역방송 규제 정책 검토 34
가. 소유규제정책 34
나. 지역쿼터제 36
3. 지역방송 지원 정책 검토 42
4. 지역방송의 경쟁력 모색 49
참고문헌 54
FTA 시대에 지역방송의 콘텐츠 활성화 방안 / 윤재식 56
Ⅰ. 서론 :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지역방송의 위기 58
Ⅱ.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시장의 문제점 60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60
1) 디지털화와 매체 융합 60
2) 케이블 시장의 부상 61
3) 콘텐츠의 중요성 부각 62
2.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의 문제점 64
1) 방송콘텐츠의 저작권 문제 64
2) 지상파 방송의 우월적 지위에 따른 문제 64
① 매체 간 불균형 발전 65
② 비효율적 자원배분 65
③ 광고시장 장악 문제 65
④ 수용자의 선택권 제한 문제 66
⑤ 지역방송의 종속화 문제 66
3) 일회적인 소비구조 67
Ⅲ. 자유무역시스템 활성화와 지역방송의 위기 68
1. 자유무역 시스템의 활성화 : WTO, FTA 등 68
2. 한미 FTA 협상에 따른 국내 방송환경 변화 69
3. 새로운 매체환경 속에서의 지역방송 70
Ⅳ. 지역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73
1. 법ㆍ제도적 측면 73
1) 지역방송에 대한 프라임타임 편성 규제 및 제작 규제방안 신설 74
2) 지역방송과 중앙방송의 수직적 구조개선 75
3) 방송광고 단가 선정 시 공익성 및 지역성 지수 신설 77
2. 거시적ㆍ사회구조적 측면 78
Ⅴ. 나오며 79
참고문헌 81
멀티플랫폼시대의 디지털 케이블 활성화 / 성기현 84
1. Convergence와 방송의 변화 86
Silo to Convergence 87
The Digital Home 88
The Changing Face of TV 89
Content Access의 진화 90
TV 시청자 변화 91
2. 플랫폼의 변화 92
Multiplatform化 93
방송의 Multiplatform화 94
3. 케이블 TV 현황 98
Digital Cable 환경 99
국내 Digital Cable Services 100
Current Cable's Business Issues 101
4. 디지털 케이블의 활성화 102
세상은...Ubiquitous World by FMC 103
Cable's Way to the Future 104
TPS, First Step to FMC 105
Digital Cable TV 106
Internet 107
VoIP 108
Summary 109
Peter Drucker loved to say 110
지역채널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 / 류한호 12
[표 1] 지역채널 프로그램의 범위 12
[표 2] 전체 프로그램 범위 13
[표 3] 케이블방송의 제작인력 현황 14
[표 4] 지역별 2004년 연간 평균 지역채널 제작비용(단위 100만원) 15
[표 5] 합병운영별 2004년 연간 평균 지역채널 제작비용 15
[표 6] 시청자 참여프로그램과 시청자 제작프로그램의 비교 18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확보방안 / 정용준 37
[표 1] 영국 상업방송의 지역쿼터제 의무 37
[표 2] PTAR기간동안 상위 50개 지역시장의 프로그램 유형 39
[표 3] 지역방송의 콘텐츠 수급 시나리오 42
[표 4] 캐나다 BDU 규정의 지역서비스 관련조항 44
FTA 시대에 지역방송의 콘텐츠 활성화 방안 / 윤재식 67
[표 1] 각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67
[표 2] 한-미 FTA 방송통신 서비스분야 주요 쟁점 협상 결과 69
[표 3] 지역별 지방방송 주간 자체편성 비율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