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실시배경 1
Ⅱ. 사업개요 2
1. 시험개요 2
1.1 시험대상 업체 및 모델 2
1.2 시험항목 및 방법 4
2. 소비자상담사례 분석개요 4
Ⅲ. 결과 요약 5
1. 시험결과 요약 5
1.1 품질시험결과 ⇒ 10개 제품 중 2개 업체 부적합 5
1.2 관련규격 개정 필요 5
2. 상담사례 분석 결과 요약 5
3. 사업기간 : 2006. 9 ~ 2006. 12 (약 4개월) 6
4. 대상업체 의견 수렴 및 전문위원회 결과 6
4.1 대상업체 의견 수렴 결과 6
4.2 전문위원회 결과 7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8
1. 디지털도어록의 안전성 확보 필요 8
2. 디지털도어록 관련 KS규격 개정(보완) 필요 8
3.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9
Ⅴ. 시험결과 조치 계획 10
1. 소비자홍보 10
2. 업체 시험결과 통보 및 개선 요구 10
[별첨1/2] 시험 결과 및 사례분석 결과 11
1. 디지털도어록 개요 11
1.1 종류 11
1.2 구조 12
2. 시험항목별 결과 13
2.1 개폐내구성 13
2.2 온도사이클 13
2.3 전기자기적합성 14
2.4 사용성 14
3. 사례분석 결과 16
[표1] 연도별 디지털도어록 소비자 상담건수 1
[표2] 시험대상 업체 선정 사이버몰 2
[표3] 시험대상 업체 및 모델 3
[표4] 시험항목 및 내용 4
[표5] 시험항목별 부적합 업체명 5
[표6] 시험항목별 보완할 내용 5
[표7/6] 업체간담회 결과 내용 요약 6
[표8/6] 디지털도어록의 종류 11
[표9/7] 소비자상담사례 분석결과 17
[그림1] 실외측 12
[그림2] 실내측 12
[그림3] 비상핸들 유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