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1
Ⅱ. 수업관찰의 목적과 범위 2
1. 수업관찰의 목적 2
2. 수업관찰의 범위 2
Ⅲ. 수업관찰 분석 방법 3
1. 양적 접근 방법 4
1) 범주 빈도 측정 도구 4
2) 행동지표 도구 7
3) 시각적 도표 7
2. 질적 접근 방법 8
Ⅳ. 관찰 후 협의회 8
Ⅴ. 수업반성의 과정 9
1. 수업수행 및 VTR 녹화 9
2. VTR 녹화를 통한 자기행동관찰 9
3. 면담 10
4. 저널 쓰기 10
Ⅵ. 맺는 말 10
참고문헌 11
[표 1]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분석 분류기준 4
[표 2] 특수학급 교사의 발문 분석을 위한 발문 분석 도구의 구성 및 내용 5
[표 3/2] 아동의 수업행동 관찰 기준(예)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