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절 한국 축제상품의 현황 2
1. 축제의 의미와 관광 상품으로서의 의미 2
1) 축제의 의미와 내용 2
2) 축제 이벤트와 일상생활의 차이 3
3) 축제 이벤트의 관광 상품으로서의 의미와 기능 4
2.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유형과 현황 5
1) 국내 문화관광 축제의 유형 5
2)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효과 6
3) 국내 문화관광 축제의 현황(2001년) 7
3. 국내 축제 상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9
1) 국내 축제의 그릇된 고정관념 9
2)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1
제 2 절 축제상품 기획의 중요성과 홍보전략 12
1. 축제기획과 마케팅 12
1) 축제 이벤트 개최기획과 마케팅 전략 12
2) 축제 이벤트 마케팅 목표 및 평가지표 설정 13
2. 축제상품의 제공편익과 기획의 핵심 포인트 14
1) 축제상품이 제공해야 할 편익유형 14
2) 축제 브랜드 기획의 핵심 포인트 15
3. 신행 축제 브랜드의 홍보 전략과 사례 18
제 3 절 축제 평가와 관여도의 측정 20
1. 축제 평가의 의미와 사례 20
[표 1] 축제의 의미와 내용 3
[표 2] 축제 이벤트와 일상생활의 차이 4
[표 3] 국내 문화관광 축제의 유형 6
[표 4] 축제의 효과 7
[표 5] 국내 대표적인 문화관광 축제의 현황 8
[표 6] 국내 문화관광 축제의 지역별 현황 8
[표 7] 국내 문화관광 축제의 기간별 현황 9
[그림 1] 축제기획에 대한 이해 12
[그림 2] 축제 이벤트 개최기획과 마케팅 전략 수립 13
[그림 3] 축제 이벤트에 대한 평가지표 14
[그림 4] 축제 이벤트 관광 상품의 편익유형 14
[그림 5] 성공적인 단계별 축제홍보전략 19
[그림 6] 세분화된 시장별 홍보전략 사례(나주 축제 홍보 전략 사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