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육과 교사 1
1. 교육의 정의 1
1) “가르친다”와 “배운다” 1
2) “敎育” : 맹자「권13」의 진심장(盡心章) 최초 사용 1
2. 교직을 보는 관점 2
1) 성직관과 교사상 2
2) 전문직과 교사상 2
3) 노동자관 3
4) 공공봉사직관 3
3. 교사의 역할 3
1) 가르치는 역할 : 인간성숙과 학문ㆍ기술 연마 3
2) 사회적 역할 3
3) 지도자의 역할 4
Ⅱ. 교사에 대한 사회의 기대 4
1. 현대 사회와 교육에 대한 기대 4
1) 탈산업화 현상과 교육 4
2) 정보화 산업과 교육 4
3) 국제화ㆍ세계화와 교육 4
4) 다양화 사회와 교육 5
2. 변화하는 사회와 교사의 직무 5
1) 현대사회의 교육확대와 교사들의 능동적 대응 5
2) 교육수요자 - 학부모, 학생의 요구에 적극 대응 5
3) 교사의 신뢰성에 대한 도전 5
4) 교육재정의 효율적 투자 5
Ⅲ. 교사의 직업윤리 6
1. 교직의 법규적 윤리 6
1) 헌법 6
2) 국가 공무원법 6
2. 교직의 도덕적ㆍ비공식적 윤리 6
1) 대상 : 공무원의 윤리헌장, 신조, 실천강령 등 6
2) 근거 : 조규호(2000). 교원의 공직 윤리관 분석. 서울 :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7
3) 시사 내용 7
Ⅳ. 특수교육과 교직윤리의 특수성 7
1) 특수교육의 특수성 7
2) ‘누가’ 교육하는가? 7
참고문헌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