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머리말 3
II. 기능평가에 근거한 비혐오적 중재 4
III.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사례 6
[사례 1] 물리적 선행사건 6
[사례 2] 교수적 선행사건의 수정 7
IV.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사례 7
[사례 3] 타행동 차별강화 7
[사례 4] 상반행동 차별강화 7
[사례 5] 대체행동 차별강화 7
[사례 6] 저빈도행동 차별강화 8
[사례 7] 행동계약 8
[사례 8] 토큰경제 8
[사례 9] 소거 9
[사례 10] 감각적 소거 9
[사례 11] 반응대가와 집단강화 9
[사례 12] 후속적 관찰 9
[사례 13] 배제적 고립 10
[사례 14] 완전고립 10
[사례 15] 상황회복 과다교정 10
[사례 16] 정적연습 과다교정 10
[사례 17] 벌 10
V.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사례 11
[사례 18] 자기점검법 11
[사례 19] 자기강화법 11
[사례 20] 자기교수법 11
[사례 21] 의사소통기술 교수 11
[사례 22] 사회성기술 교수 11
[사례 23] 자기결정기술(선택기술) 교수 12
VI. 습득된 행동의 일반화를 위한 전략 12
1. 행동유지를 위한 교수전략 12
2. 일반화를 위한 교수전략 13
VII. 맺음말 14
참고문헌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