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 1 장 서론 2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23
2. 연구의 목적 24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주요 연구 내용 25
2. 연구 방법 26
제 2 장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추진실적과 주요 성과 29
제 1 절 사업개요 31
1. 추진목적 및 배경 31
2. 주요 추진사업 및 관리 32
제 2 절 추진설적 및 사업성과 33
1. 추진경과 33
2. 주요 사업성과 및 실적 34
3. 주요 활용 사례 37
제 3 절 향후 계획 41
1. 추진전략 41
2. 주요 추진과제 43
제 3 장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가치평가와 가상시장가치법(CVM) 49
제 1 절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과 공공지원 51
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경제적 가치 51
2.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과 정부지원 53
제 2 절 CVM과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B/C분석 55
1. 가상시장가치법(CVM) 개요 55
2. 가상시장가치법(CVM)의 응용범위 61
3. 문화원형 디지털화콘텐츠화사업과 CVM 62
제 4 장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WTP 추정 67
제 1 절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WTP 추정 개요 69
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CVM 개요 69
2. WTP의 계산 방법 69
제 2 절 CVM의 계량모델 70
1. 효용격차모형 70
2. 이중경계 양분선택형 CVM의 우도함수와 WTP 72
제 3 절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CVM 75
1. 설문조사 샘플 75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78
3. WTP의 추정 85
제 5 장 요약 및 결론 91
참고문헌 95
ABSTRACT 97
부록 99
[부록 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1차 개발과제(2002년~2006년) 101
[부록 2] CVM조사 설문지 110
판권기 114
[표 2-1] 과제개발 및 예산 (’02~’06) 34
[표 2-2] 문화원형 사업 산업적 활용실적 (’04. 7 ~ ’06. 12) 34
[표 2-3] 과제별 활용 현황 (’02~’06) 35
[표 2-4] 온-오프라인 활용실적 (’02~’06) 36
[표 2-5] 문화콘텐츠닷컴 운영실적 통계 36
[표 2-6] 산업장르별 활용사례 주요내용 38
[표 2-7] 국사편찬위원회: 국정 국사교과서 및 부교재에 문화원형콘텐츠 활용 39
[표 3-1] 문화재의 비용과 가치 63
[표 4-1] CVM 조사의 세가지 그룹 76
[표 4-2] 문화원형콘텐츠사업 참여업체와 문화산업 제작업체 표본 내역 77
[표 4-3] 각 그룹별 샘플의 구성 78
[표 4-4] 설문 구조 설명 79
[표 4-5] 전국표본 문화원형콘텐츠사업 찬성 80
[표 4-6] 전국표본 문화원형콘텐츠사업 인지도 81
[표 4-7] 전국표본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접촉 경험 82
[표 4-8] 전국표본 전통예술 및 무형문화재 관심정도 83
[표 4-9] 전국표본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 84
[표 4-10] 각 그룹별 주요 항목에 대한 응답 비교 85
[표 4-11] 1차 및 2차 제시금액 응답분석 85
[표 4-12] 변수의 정의 87
[표 4-13] 최우추정법을 사용한 계수추정 결과 88
[표 4-14]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경제적 가치 89
[그림 2-1]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사업 32
[그림 2-2]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단계별 추진전략 41
[그림 3-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가치와 비용 65
[그림 4-1] CVM에 의한 편익산정 방법 70
[그림 4-2] 1차 제시 “예”와 1~2차 제시 모두 “예” 응답 비율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