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Mass-Custimazation차원의 관광 상품 기획 요소 2
제 1 절 3가지 E의 기능 2
1. Education 2
2. Entertainment 3
3. Excitement 3
제 2 절 브랜드 및 상품 기획가의 역할 4
1. 관광 상품에서의 부가가치 4
2.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기획가의 자세 4
3. 관광 상품 기획가의 역할 5
제 3/4 절 브랜드 컨텐츠의 개발 7
1. 기획 상품 개발의 구성 단계 7
2. 브랜드 매니지먼트 방향 10
제 2 장 Micro 마케팅관련 브랜드 기획 프레이밍 11
제 1 절 브랜드 컨텐츠의 인벤토리(Inventory)화 11
1. 컨텐츠 인벤토리(Inventory)의 작성 11
2. 관광 컨텐츠 개발의 필요성 12
3. 관광 컨텐츠 개발 시 ROI의 증가를 위한 방안 12
제 2 절 상대적 차이에 대한 이해 13
1. 관광체험은 상대적 차이의 소비과정 13
2. 상대적 차이에 대한 이해 13
3. 상대적 차이를 이용한 문화 컨텐츠(Contents) 14
제3장 성공적인 방문 Need창출 전략 15
1. Need Arousal 창출의 방향 15
2. 관광상품개발의 구체적 전략 19
3. 관광상품개발과 같이 보완되어야 할 사안들 26
제4장 결론 27
참고문헌 29
표 1. 관광상품개발 관련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 18
표 2. 관광상품개발의 구체적 전략 및 가능한 사례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