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2
Ⅰ. 서론: 좌편향 교과서 논란 6
1. 근현대사 교육의 중요성 6
2. 근현대사 교육의 왜곡 6
Ⅱ. 한국근ㆍ현대사 교과서의 문제점 8
1. 근대사 서술의 문제점 8
2. 현대사 서술의 문제점 9
Ⅲ. 왜곡된 역사인식의 배경 : 1980년대 한국판 수정주의 14
1. 1980년대 수정주의적 역사인식 14
2. 1980년대 수정주의의 보급과 그 영향 14
3. 탈(脫)수정주의의 대두 15
Ⅳ. 결론 및 제언 17
1. 교과서 문제에 대한 두 가지 접근 17
2. 미래를 위한 '근현대사' 교과서 개선 방향 18
참고 문헌 20
[표 1] 대한민국 건국의 역사적 의미를 폄훼한 부분 9
[표 2] 남한 농지개혁의 부정적 평가 v.s. 북한 토지개혁의 긍정적 평가 10
[표 3] 6ㆍ25전쟁의 국제적 배경에 대한 부당한 서술 11
[표 4] 수정된 예 12
[표 5] 한국근현대사 발행사별 수정보완 현황 17
[표 6] 역사교육의 목표 구조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