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론 3
제 2 장 국내외 가상세계 기술 동향 8
1. 국가별 기술 개발 정책 동향 8
2. 주요 기업별 동향 9
3. 차세대 가상세계 관련 주요 프로젝트 11
4. 차세대 가상세계 발전 전망 20
가. 메이저 플레이어들의 장기 전략 구사 전망 20
나. 차세대 가상세계 발전 전망 시나리오 21
제 3 장 가상세계 활용 분야 및 킬러 어플리케이션 26
1. 가상세계 활용 분야 현황 26
2. 차세대 가상세계 활용 분야 27
3. 가상세계 서비스 발전 로드맵 33
4. 킬러어플리케이션 34
제 4 장 가상세계 기술발전 로드맵 38
제 5 장 차세대 가상세계 Reference Model 47
제 6 장 차세대 가상세계 UGC 50
제 7 장 차세대 가상세계 핵심 기술 55
제 8 장 차세대 가상세계 산업 육성방안 62
제 9 장/제 10 장 결론 68
≪부록≫ 참고 문헌 69
≪부록≫ 국내외 가상세계 플랫폼 현황 70
[표 1-1] 시리어스 가상세계(Serious Virtual World) 분야 4
[표 4-1] 가상세계 기술 분야 40
[표 4-2] 플랫폼 특성 비교 41
[표 4-3] Interoperable SW Architecture 기술 요소 45
[표 5-1] 차세대 가상세계 제작 및 사용 환경 48
[표 6-1] 미국 RealWorld의 취지 53
[그림 1-1] 가상세계 주요 기능 3
[그림 1-2] 메타버스 개념 4
[그림 2-1] IBM의 3Di 전략 9
[그림 2-2] 노무라연구소의 가상세계 전망 10
[그림 2-3] 해외의 대표적 가상세계 관련 프로젝트 11
[그림 2-4] VIVACE 개념도 12
[그림 2-5] Sentient World Simulation 개념도([참고문헌 11]) 13
[그림 2-6] EU Policy Modeling([참고문헌 14]) 14
[그림 2-7] Emergency Response Roadmap([참고문헌 15]) 15
[그림 2-8] 미국의 OneSAF([참고문헌 16]) 16
[그림 2-9] MS ESP 17
[그림 2-10] NASA MMO RIF 제안사 VirtualHero의 스크린샷 18
[그림 2-11] GeoSim의 필라델피아 Mirror World(좌: 가상세계, 우: 실제 도시) 19
[그림 2-12] Machinema Battle 360 19
[그림 2-13] 차세대 가상세계 플레이어 구분 22
[그림 2-14] R&D 정책 전략 Positioning 24
[그림 3-1] ‘08년 현재 연령대별 플랫폼 분류, 출처 “www.kzero.co.uk/” 26
[그림 3-2] ‘08년 현재 플랫폼 별 가상세계 활용 분야 현황, 출처 “www.kzero.co.uk” 27
[그림 3-3] 시리어스 게임의 대표 활용 분야 28
[그림 3-4] 가상세계 서비스 발전 로드맵 주요 이정표 31
[그림 3-5]/[그림 3-4] 가상세계 서비스 발전 로드맵 33
[그림 3-6]/[그림 3-5] 가상세계의 3DWeb으로의 진화 35
[그림 4-1] 현재 가상세계 기술의 기반인 게임 핵심기술 38
[그림 4-2] 가상세계의 구성 요소, 출처 : InㆍStat(2008) 39
[그림 4-3] 전통적 M&S와 가상세계 Modeling & Simulation 42
[그림 4-4] 가상세계 서버-클라이언트간 프로토콜 예 43
[그림 4-5] 가상세계 대규모 시뮬레이션의 예 44
[그림 4-6] Interoperability 45
[그림 4-7] 가상세계 기술발전 로드맵 46
[그림 5-1] 차세대 가상세계 제작 및 사용 환경 47
[그림 5-2] 차세대 가상세계 참조모델의 기능 구성 49
[그림 6-1] CI 기반 M&S 객체 공급 체계 51
[그림 6-2] CI 진영에서 개발한 M&S 객체 DB 기반 가상세계 서비스 제작 53
[그림 6-3] 가상세계 참조모델과 M&S객체 제작 절차 54
[그림 7-1] 차세대 가상세계로 이행을 위한 산업기술 및 핵심기술 55
[그림 7-2] 차세대 가상세계 시스템 Topology 56
[그림 7-3] 미국의 RealWorld Military Simulation 가상세계 57
[그림 8-1] 근본적(Radical) 혁신 및 점증적(Incremental) 혁신 63
[그림 8-2] 시뮬레이션 기반 3DWeb 63
[그림 8-3] 시뮬레이션 인프라 66
[그림 8-4] OneSAF 기반 병사 훈련 개념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