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9
제1절 연구배경 9
1. 급속한 고령화의 진전에 따른 사회ㆍ경제적인 변화 9
2. 정부의 고령친화산업 진흥 정책 10
3. 산학연의 고령친화산업 대응 방안 11
4. 일본의 개호보험제도가 미치는 영향 분석 13
제2절 연구목적 15
1. 고령친화제품 산업의 현황 분석 15
2. 고령친화산업의 분류체계 확립과 실태조사 16
3. 고령친화제품 산업 발전 방안 제시 19
4. 연구목적의 요약 19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21
1. 연구내용 21
2. 연구방법 22
제4절 연구수행체계 25
제2장 고령친화용품의 범위 및 분류체계 정의 27
제1절 고령친화용품의 분류 관련 선행연구 고찰 27
1.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분류체계 27
2. 미국의 분류체계 29
3. 일본의 분류체계 30
4. 우리나라의 분류체계 31
5. 각종 국제전시회 등에서 사용된 분류계체 34
6. 국내의 연구에서 사용된 분류계체 36
7. 선행연구의 시사점 39
제2절 고령친화용품의 정의 41
1. 용품과 기기에 대한 정의 41
2. 고령친화용품의 정의 42
제3절 고령친화용품의 범위 45
1. 모태산업과 고령친화산업과의 관계 45
2. 고령친화산업진흥법 검토 46
3. 고령친화용품과 재활보조기구의 차이 48
4. 고령친화용품과 의료기기의 차이 49
5. 고령친화용품의 범위 판단 기준 53
제4절 고령친화용품의 분류체계 정의 55
1. 분류체계의 제시 55
2. 분류체계의 적용 57
제3장 국내 고령친화제품 시장 현황 64
제1절 조사방법(기초자료 수집 및 진행과정) 64
1. 국내 기업체 자료 수집 64
제2절 분석대상 기업의 일반적 현황 66
1. 기업형태 67
2. 설립기간 67
3. 업태현황 68
4. 업종현황 68
5. 자본금현황 69
6. 매출액 현황 69
7. 근무자현황 70
8. 제조/수입 현황 71
9. 내수/수출 현황 71
10. 자체평가 현황 72
제3절 기술보유현황 73
1. 인증현황 73
2. 기술보유현황 74
제4절 고령친화제품 시장현황 75
1. 제품별 매출규모 76
2. 국내시장 규모 77
3. 분류별 시장규모 및 제품 현황 79
4.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고찰 171
제4장 고령친화제품의 수요 진작을 위한 전략 연구 172
제1절 고령친화산업의 특성 172
1.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 172
2.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 172
3. 생산 및 판매업체의 영세성 173
4. 유통구조의 변화 174
5. 국제 경쟁력의 미흡 174
제2절 고령친화산업의 SWOT 분석 176
제3절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 전략 178
1. 보험급여의 확대 179
2. 렌탈 사업의 활성화 180
3. 고령친화산업 관련 DB 구축 및 제공 184
4. R&D 자금 지원 192
5. 우수 고령친화제품ㆍ서비스 인증제 196
참고문헌 197
부록 201
[부록 1] 일본의 복지용구산업 시장 동향 조사 보고서(2004년도) 202
[부록 2] 일본 개호보험(Long-term Care Insurance) 개혁동향 210
[부록 3]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재활보조기구 분류체계(2002년 개정본) 212
[부록 4] 재활보조기구 품목분류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02-66호) 217
[부록 5] 우리나라 고령친화제품산업의 현황과 관련된 설문결과 221
[부록 6] 고령친화제품산업의 현황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지 223
[부록 7] 고령친화용품산업체 기초실태 조사서 227
[부록 8] 고령친화산업진흥법 231
[부록 9]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 236
[부록 10] 고령친화업체목록 239
[표 1-1] 일본의 개호보험제도와 시장동향과의 관계 14
[표 1-2] 고령친화산업 8대 부문 19개 전략품목 16
[표 1-3] 고령친화 기기산업의 시장 규모 17
[표 1-4] 정보산업의 시장규모 17
[표 2-1] 국제표준화기구의 국제표준(ISO 9999) 28
[표 2-2] 미국의 재활보조기구 분류체계 30
[표 2-3] 우리나라의 재활보조기구의 국제 분류체계 비교 31
[표 2-4] 재활보조기구품목의지정 등에 관한 규정 요약 32
[표 2-5] 국내 재활보조기구 분류 33
[표 2-6] 동경 복지기기전시회(HCR) 용품 분류 현황 34
[표 2-7] OSAKA Barrier Free 전시회 용품 분류 현황 35
[표 2-8] 프랑스 베드 매장 용품 분류 현황 35
[표 2-9] ATC Ageless Center 용품 분류 현황 36
[표 2-10] 송순영의 노인용품 분류 36
[표 2-11] 정순희ㆍ최은랑의 노인용품 분류 37
[표 2-12]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노인용보장구 분류 38
[표 2-13] 전경진의 고령친화용품 분류 39
[표 2-14] 고령친화 18개 전략품목 및 고령친화용품 해당 여부 47
[표 2-15] 고령친화 기기산업 및 정보산업 부문 전략품목별 주요 수요자 48
[표 2-16] 고령친화용품의 분류체계(안) 56
[표 2-17] 조사된 용품별 ISO 및 고령친화용품 분류체계(안) 적용 57
[표 2-18] ISO 및 고령친화용품 분류체계(안)에 의한 용품의 분류 결과 59
[표 2-19] ISO와 분류체계(안)의 용품의 분류 결과 코드 매핑 61
[표 2-20] 분류체계(안)과 ISO의 용품의 분류 결과 코드 매핑 62
[표 3-1] 고령친화용품의 분류체계(안) 75
[표 3-2] 침구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79
[표 3-3] 목욕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87
[표 3-4] 배변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95
[표 3-5] 가사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105
[표 3-6] 수발예방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111
[표 3-7] 정보통신기기 2005년도 매출현황 116
[표 3-8] 이동기기 2005년도 매출현황 127
[표 3-9] 여가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138
[표 3-10] 개인건강ㆍ의료용품 2005년도 매출현황 140
[표 4-1] 응답자의 직업 현황 176
[표 4-2] 고령친화산업의 SWOT 분석 177
[표 4-3] 고령친화제품산업의 육성전략에 관한 인식 178
[표 4-4] 우리나라 고령친화용품 지원 관련 법률 179
[표 4-5] 노인용품을 이용구매하지 않는 이유 181
[표 4-6] 요개호도별 용구ㆍ용품 렌탈 사용 182
[표 4-7]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범사업 대상 용구 183
[표 4-8] 현재 사용가능한 고령친화산업 DB 184
[표 4-9] 5대 전략 및 10대 정책 과제 193
[표 4-10] 신규 기술개발과제 소요재원 세부내역 194
[그림 1-1] 국가별 중간 나이 전망 10
[그림 1-2] 연구수행체계도 26
[그림 2-1] HCR 참가 업체수 및 제품수 현황 34
[그림 2-2] 고령친화용품, 재활보조기구, 의료기기의 관계 54
[그림 2-3] ISO 분류체계(안)에 의한 용품의 분류 60
[그림 2-4] 고령친화용품 분류체계(안)에 의한 용품의 분류 60
[그림 2-5] ISO와 분류체계(안)에 의한 용품의 분류 결과 코드 매핑 62
[그림 2-6] 분류체계(안)과 ISO에 의한 용품의 분류 결과 코드 매핑 63
[그림 4-1]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esenior) 185
[그림 4-2] 고령친화RIS사업단(siris) 186
[그림 4-3] 고령친화용품산업화지원센터(csisn) 187
[그림 4-4]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KSPA) 188
[그림 4-5] 실버(고령친화)산업 길잡이(KASINET) 189
[그림 4-6] 실버산업전문가포럼(KAPASS) 190
[그림 4-7] 시니어 마케팅 포럼 191
[그림 4-8] 의료기기산업전문가포럼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