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Ⅰ. 서론 1
Ⅱ.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온라인 토론 내용 분석 3
Ⅲ. 연구방법 6
1. 연구 대상 6
2. 연구 도구 6
3. 연구 절차 7
4. 자료 분석 8
Ⅳ. 연구결과 8
1. 온라인 토론 메시지의 개수와 내용 분석 8
2.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온라인 토론 메시지 개수 분석 9
가.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주메시지 개수 분석 9
나.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반응메시지 개수 분석 10
3.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온라인 토론 메시지 내용 분석 10
가.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사회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10
나.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상호작용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11
다.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12
라.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메타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13
4.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온라인 토론 만족도 분석 14
Ⅴ. 논의 및 결론 15
참고문헌 17
ABSTRACT 19
[표 1] Kolb의 4단계 학습순환 3
[표 2] Kolb의 학습양식 4
[표 3] Henri의 메시지 내용 분석 모형 5
[표 4] Kolb의 학습양식 검사에 의한 집단 구성 6
[표 5] 연구 절차 7
[표 6]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나타난 메시지 유형 8
[표 7]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나타난 메시지 내용 분석 9
[표 8]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주메시지 개수 9
[표 9]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주메시지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9
[표 10]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반응메시지 개수 10
[표 11]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반응메시지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10
[표 12] 사회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개수 11
[표 13] 사회적 차원 메시지 내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1
[표 14] 상호작용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개수 12
[표 15] 상호작용적 차원 메시지 내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2
[표 16] 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개수 13
[표 17] 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3
[표 18] 메타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분석 개수 13
[표 19] 메타인지적 차원 메시지 내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4
[표 20]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토론만족도 14
[표 21] 학습양식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토론만족도의 일원분산분석 14
[그림 1] Kolb의 학습양식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