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 1 장 문화경영 효과 측정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9
제 1절 연구 필요성 및 연구목적 39
제 2절 연구내용 40
제 2 장 기업 문화경영 종업원 효과 : 내부효과 41
제 1절 기업의 문화경영 조사 41
1. 조사개요 41
제 2절 기업의 문화경영 프로그램 45
1. 문화경영 일반 현황 45
2. 기업의 문화경영 프로그램 46
제 3절 종업원들의 조직몰입과 조직 동일시(identity) 57
1. 조직 동일시 57
2. 조직몰입 59
3. 이직의도 63
4. 업무만족도와 경영의 효과성 64
5. 회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대한 주관적 평가 66
제 4절 문화경영의 종업원 효과: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68
1. 문화경영프로그램의 분류와 문화경영의 제 요인들 68
2. 조직 동일시와 조직몰입 구성 요인 72
3. 상관관계 분석 77
제 5절 문화경영의 종업원 효과: 회귀분석 79
1. 조직 동일시 79
2. 문화경영 활동과 조직몰입 81
3. 문화경영과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효과성 간 관계 85
4. 문화경영활동과 기업성과 88
5. 조직 동일시와 조직몰입이 이직의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91
제 6절 기업의 문화경영과 경영성과 간 인과모형 95
1. 문화경영효과 개별모형 Ⅰ : 「문화경영 - 조직몰입 - 조직만족도」인과모형 95
2. 문화경영효과 개별 모형 Ⅱ : 「문화경영참여 - 조직몰입 - 이직의도」인과모형 97
3. 문화경영 효과 통합모형 Ⅰ:「문화경영참여 - 조직동일시/조직몰입 - 만족/이직의도」인과모형 99
4. 문화경영 효과 통합모형 Ⅱ : 「문화경영참여 - 조직동일시 - 조직몰입 - 만족/이직의도」인과모형 101
제 7절 결론 103
제 3 장 기업 종업원 대상 문화경영 대표 사례분석: 성도GL 105
제 1절 기업 및 문화경영 개요 105
1. 기업 일반개요 105
2. 기업 문화경영 전략 개관 105
제 2절 기업 문화경영 배경 및 목적 106
1. 문화경영 참여 동기 106
2. 기업의 조직문화 106
3. 문화경영의 목적 및 기대효과 107
4. 문화경영 주요 활동 108
제 3절 문화경영의 효과 109
1. 생산성 증대 109
2. 신규직원 모집 및 채용 용이성 110
3.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 111
4. 종업원 만족도 및 충성도 113
제 4 장. 기업 문화경영 소비자 효과 : 문화마케팅 중심 115
제 1절 조사개요 115
1. 표본특성 115
2. 변수의 측정 116
제 2절 소비자의 기업 문화마케팅 인식 118
1. 기업의 문화마케팅 인지도 118
2. 공연/전시 후원ㆍ협찬 기업에 대한 태도 119
3. 기업 후원ㆍ협찬 문화예술행사 참여 빈도 121
4. 기업의 문화마케팅 필요성 및 실시이유 122
제 3절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분석 123
1.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별 활동 123
2.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별 세부항목 활동 125
3.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분석 127
4. 기업 문화마케팅 유형별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분석 130
제 4절 문화마케팅의 소비자 효과: 회귀분석 136
1.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 136
2. 문화마케팅과 고객가치 137
3. 문화마케팅과 관계품질 139
4. 문화마케팅과 가격프리미엄 142
5. 문화마케팅과 구매의도 142
6. 문화마케팅과 고객충성도 143
7. 문화마케팅과 동일시 143
제 5절 소비자 문화지향성과 문화마케팅 효과 145
1. 소비자 문화지향성 수준에 따른 효과분석 145
2. 기업 문화마케팅과 소비자 문화지향성에 의한 효과분석 146
제 6절 기업 문화마케팅 효과의 인과모형 160
1. 기업 문화마케팅 효과 기본 모형 Ⅰ 160
2.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 모형 Ⅱ 162
3. 기업 문화마케팅 통합모형 165
제 7절 결론 168
참고문헌 170
[표 2-1] 학력분포 41
[표 2-2] 연령분포 41
[표 2-3] 결혼여부 42
[표 2-4] 현재 직장 근무 경력 42
[표 2-5] 현재 직장과 동종업종 총 근무연수 42
[표 2-6] 이직경험 43
[표 2-7] 동종 업종 내 이직경험 43
[표 2-8] 소득수준 44
[표 2-9] 조직 내 지위 44
[표 2-10] 직위별 문화경영관련 업무담당자 분포 44
[표 2-11] 기업의 문화경영 인지 정도 45
[표 2-12] 기업의 문화경영 실시 이유 45
[표 2-13] 문화적 사회공헌 활동 여부 및 정도 46
[표 2-14] 문화적 사회공헌 활동의 기업별 평균 (없다 포함) 47
[표 2-15] 문화적 마케팅 활동 여부 및 정도 48
[표 2-16] 문화적 종업원 지원 활동 여부 및 정도 50
[표 2-17] 최고의사결정자의 문화예술인식 여부 및 정도 51
[표 2-18] 기업의 문화경영 활동 계기 및 이유 52
[표 2-19] 기업의 문화경영 활동에 대한 효과성 평가 53
[표 2-20] 문화경영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수준 기술통계 54
[표 2-21] 문화경영 프로그램 구성과 실행에 있어 종업원의 의견수렴 방법 54
[표 2-22] 종업원의 의견수렴 방법에 대한 기타 답변 (응답발췌요약) 55
[표 2-23] 회사 지원으로 참여한 문화예술 활동과 참여정도 56
[표 2-24] 업무수행 시 회사 분위기가 미치는 영향 57
[표 2-25]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 57
[표 2-26] 종업원 직무태도의 구성에 기업이 미치는 영향 58
[표 2-27] 종업원과 종업원 복지에 대한 기업의 관심도 평가 58
[표 2-28] 감정적 조직몰입 59
[표 2-29] 지속적 조직몰입 61
[표 2-30] 규범적 조직몰입 62
[표 2-31] 이직에 대한 견해 63
[표 2-32] 업무만족도 64
[표 2-33] 의사소통과 경영의 효과성 65
[표 2-34] 회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67
[표 2-35]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종업원들의 평가 67
[표 2-36] 문화적 사회공헌 활동 요인분석 결과 68
[표 2-37] 문화적 마케팅활동 요인분석 결과 69
[표 2-38] 문화적 종업원 지원활동 요인분석 결과 69
[표 2-39] 최고의사결정자(CEO)의 문화예술 인식 요인분석 결과 70
[표 2-40] 문화경영활동의 기대효과 요인분석 결과 70
[표 2-41] 문화경영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수준 인식 요인분석 결과 71
[표 2-42] 문화예술 참여정도 요인분석 결과 71
[표 2-43] 조직 동일시 2차 요인분석 72
[표 2-44] 감정적 조직몰입 2차 요인분석 73
[표 2-45] 지속적 조직몰입 2차 요인분석 73
[표 2-46] 규범적 조직몰입 2차 요인분석 74
[표 2-47] 이직의도 2차 요인분석 74
[표 2-48] 업무만족도 2차 요인분석 75
[표 2-49] 의사소통과 경영의 효과성 2차 요인분석 75
[표 2-50] 회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요인분석 76
[표 2-51]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인식 요인분석 76
[표 2-52] 상관관계분석 78
[표 2-53] 조직 동일시 모델 80
[표 2-54] 감정적 조직몰입 모델 82
[표 2-55] 지속적 조직몰입 모델 83
[표 2-56] 규범적 조직몰입 모델 84
[표 2-57] 기업의 문화경영 활동과 종업원 이직의도의 형성 86
[표 2-58] 기업의 문화경영 활동과 종업원 업무만족도 87
[표 2-59] 기업의 문화경영과 주관적 재무성과 89
[표 2-60] 기업의 문화경영과 주관적 고객(시장)성과 90
[표 2-61]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2-62]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이 인지된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93
[표 2-63]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이 인지된 고객(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94
[표 2-64] 문화경영 개별 모형Ⅰ: 문화경영-조직몰입-조직만족도 분석결과 96
[표 2-65] 문화경영 개별 모형Ⅱ: 문화경영참여-조직몰입-이직의도 분석결과 98
[표 2-66] 문화경영효과 통합모형 Ⅰ:문화경영-조직동일시/조직몰입-만족/이직의도 분석결과 100
[표 2-67] 문화경영효과 통합모형 Ⅱ:문화경영참여-조직동일시-조직몰입-만족/이직의도 분석결과 102
[표 3-1] 조직문화 유형 모델 106
[표 4-1] 응답자의 특성 115
[표 4-2] 문화마케팅 측정 항목 116
[표 4-3] 문화마케팅 효과 측정 항목 117
[표 4-4] 기업의 문화마케팅 필요성 응답비율 122
[표 4-5] 기업 문화마케팅의 효과 128
[표 4-6] 기업 문화마케팅 유형별 효과분석 131
[표 4-7]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업이미지 영향력 분석결과 137
[표 4-8] 문화마케팅 유형별 고객가치 영향력 분석결과 137
[표 4-9]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능적 가치 영향력 분석결과 138
[표 4-10] 문화마케팅 유형별 감정적 가치 영향력 분석결과 138
[표 4-11] 문화마케팅 유형별 사회적 가치 영향력 분석결과 139
[표 4-12] 문화마케팅 유형별 관계품질 영향력 분석결과 139
[표 4-13]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업의 정직함 영향력 분석결과 140
[표 4-14]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업 자선의 신뢰도 영향력 분석결과 140
[표 4-15] 문화마케팅 유형별 감정적애착 영향력 분석결과 141
[표 4-16] 문화마케팅 유형별 관계만족 영향력 분석결과 141
[표 4-17] 문화마케팅 유형별 가격프리미엄 효과 영향력 분석결과 142
[표 4-18] 문화마케팅 유형별 구매의도 영향력 분석결과 142
[표 4-19] 문화마케팅 유형별 고객충성도 영향력 분석결과 143
[표 4-20] 문화마케팅 유형별 동일시 영향력 분석결과 143
[표 4-21] 문화마케팅 유형별 개인적동일시 영향력 분석결과 144
[표 4-22]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업동일시 영향력 분석결과 144
[표 4-23] 소비자의 문화지향성 수준에 따른 효과 145
[표 4-24] 4개 집단 구분 표 147
[표 4-25] 4개 집단의 문화마케팅 효과 점수 148
[표 4-26]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모형Ⅰ 분석결과 161
[표 4-27]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모형Ⅱ 분석 결과 164
[표 4-28] 기업 문화마케팅 통합모형 분석 결과 166
[그림 2-1] 연구의 틀 40
[그림 2-2] 문화경영 개별 모형Ⅰ: 문화경영-조직몰입-조직만족도 인과 모형 (SEM) 96
[그림 2-3] 문화경영 개별 모형Ⅱ: 문화경영참여-조직몰입-이직의도 인과모형(SEM) 98
[그림 2-4] 문화경영효과 통합모형 Ⅰ: 문화경영-조직동일시/조직몰입-만족/이직의도 인과모형(SEM) 99
[그림 2-5] 문화경영효과 통합모형 Ⅱ: 문화경영참여-조직동일시-조직몰입-만족/이직의도 인과모형(SEM) 101
[그림 3-1] 이직의도 결과 110
[그림 3-2] 감정적 몰입 결과 112
[그림 3-3] 지속적 몰입 결과 112
[그림 3-4] 규범적 몰입 결과 112
[그림 3-5] 전반적 만족도 결과 113
[그림 4-1] 기업의 문화마케팅 인지도 비교 118
[그림 4-2] 오늘 공연 및 전시를 후원ㆍ협찬한 기업 인지도 119
[그림 4-3] 후원ㆍ협찬한 기업을 정확히 인지한 비율 119
[그림 4-4] 공연 및 전시 관람 후 작품을 후원ㆍ협찬한 기업에 대한 태도 변화 120
[그림 4-5] 기업이 후원ㆍ협찬한 공연 및 전시 만족도 121
[그림 4-6] 기업이 후원ㆍ협찬한 문화예술행사참여 여부 121
[그림 4-7] 기업이 후원ㆍ협찬한 문화예술행사 참여 빈도 121
[그림 4-8] 기업의 문화마케팅 필요성 정도 122
[그림 4-9] 기업의 문화마케팅 실시이유 123
[그림 4-10] 문화마케팅 유형 123
[그림 4-11] 기업별 문화판촉활동 124
[그림 4-12] 기업별 문화지원활동 124
[그림 4-13] 기업별 문화연출활동 125
[그림 4-14] 기업별 문화기업활동 125
[그림 4-15] 문화판촉 구성항목의 활동 수준 126
[그림 4-16] 문화지원 구성항목 활동 수준 126
[그림 4-17] 문화연출 구성항목 활동 수준 127
[그림 4-18] 문화기업 구성항목 활동 수준 127
[그림 4-19]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수준 차이에 의한 성과 비교 129
[그림 4-20] 문화판촉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 비교 132
[그림 4-21] 문화판촉 활동수준 고/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 132
[그림 4-22] 문화지원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 비교 133
[그림 4-23] 문화지원 활동수준 고/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 133
[그림 4-24] 문화연출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 비교 134
[그림 4-25] 문화연출 활동수준 고/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 134
[그림 4-26] 문화기업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 비교 135
[그림 4-27] 문화기업 활동수준 고/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 135
[그림 4-28] 기업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효과 : 소비자 측면 136
[그림 4-29] 소비자의 문화지향성 수준별 마케팅 효과 145
[그림 4-30] 소비자의 문화지향성 고/저 에 따른 마케팅 효과 차이 146
[그림 4-31]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수준-소비자문화지향성 매트릭스 147
[그림 4-32] 기업의 문화마케팅수준 고/저 - 소비자문화지향성 고/저 에 따른 마케팅효과 149
[그림 4-33] 4개 집단 간 기업이미지 150
[그림 4-34] 4개 집단 간 고객가치 150
[그림 4-35] 4개 집단 간 기능적 가치 151
[그림 4-36] 4개 집단 간 감정적 가치 152
[그림 4-37] 4개 집단 간 사회적 가치 152
[그림 4-38] 4개 집단 간 관계품질 153
[그림 4-39] 4개 집단 간 기업 정직함 153
[그림 4-40] 4개 집단 간 기업 자선의 신뢰도 154
[그림 4-41] 4개 집단 간 감정적애착 154
[그림 4-42] 4개 집단 간 관계만족 155
[그림 4-43] 4개 집단 간 가격프리미엄 효과 156
[그림 4-44] 4개 집단 간 구매의도 156
[그림 4-45] 4개 집단 간 고객충성도 157
[그림 4-46] 4개 집단 간 고객충성도 158
[그림 4-47] 4개 집단 간 개인적동일시 158
[그림 4-48] 4개 집단 간 기업 동일시 159
[그림 4-49]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모형 Ⅰ (SEM) 160
[그림 4-50]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모형 Ⅱ (SEM) 163
[그림 4-51] 기업 문화마케팅 통합모형 (SEM)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