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시작하는 글 1
Ⅱ. 왜 통합교육인가 5
Ⅲ. 통합교육을 실천하려면 6
1. 섬기는 리더십의 원형 6
1) 기독교의 가르침 6
2) 불교의 가르침 7
2.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십 8
Ⅳ. 통합교육과 관리자의 경청 9
1. 이야기 하나 10
2. 이야기 둘 10
3. 이야기 셋 11
Ⅴ. 교육계가 추구하여야 할 통합교육의 방향 12
1. 다양성 수용으로서의 통합교육 12
2. 통합교육의 내용 13
1) 이야기 하나 13
2) 이야기 둘 14
Ⅵ.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체제 변화 15
1. 교육체계 변화의 5 단계 과정 15
2. 구성원의 협력관계 16
Ⅶ. 통합교육 교수적합화의 기본원리 17
1. 교수적합화의 정의 17
2. 교수 적합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17
3. 교수 적합화 유형 18
1) 일상적/전형적 적합화 18
2) 실제적/특수화된 적합화 19
Ⅷ. 끝맺는 글 20
1. 이야기 하나 20
2. 이야기 둘 21
참고문헌 22
[표1] 일상적/전형적 대 실제적/특수화된 교수 적합화의 차이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