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경실련통일협회 설립취지문 4
경실련통일협회 주요활동 6
소개 6
3대 방향 7
주요 활동 7
로고 설명 7
임원 명단 8
경실련통일협회 걸어온 길 9
경실련통일협회 민족화해아카데미 소개 12
1. 교육목적 12
2. 기대효과 12
1) 화해ㆍ협력 시대에 맞는 평화의식 고취 12
2) 화해협력을 전파할 적극적인 시민 활동가의 양성 12
3) 대 시민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12
경실련통일협회 회원가입 및 혜택 13
경실련통일협회 [22기 민족화해아카데미] 프로그램 14
[제1강] 한국의 분단과 현실인식, 그리고 통일을 향한 우리의 역할 / 이종석 15
Ⅰ. 21세기 한반도와 통일의 의미 16
Ⅱ. 분단은 무엇인가? 16
Ⅲ. 분단시대의 남북관계를 설명하는 틀 17
Ⅳ. 다시 우리에게 통일은 무엇인가? 17
Ⅴ. 분단 극복의 가능성: 통일환경의 변화 18
Ⅵ. 통일환경의 변화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20
Ⅶ. 어떻게 통일시대를 개척할 것인가? 21
[제2강] 전후세대의 분단인식과 통일의 자세 / 조휘제 22
1. 들어가는 말 23
2. 대한민국의 정통성 및 국가관 24
1) 대한민국의 헌법 24
2) 대한민국의 정통성 24
3. 민족의 수난사 : 반만년 역사중 930회 외침 및 전쟁경험 24
4. 북한 주요 대남도발 사례 및 북한실상(김정일 정권 특징) 25
(1) 북한 주요 대남도발 사례 25
1) 1950년대 - 1960년대 25
2) 1970-1980년대 25
3) 1990년대 25
4) 2000년대 25
(2) 북한실상(김정일 체제 특징) 27
1) 1인 독재 지배제체 27
2) 군사우위 주의 27
3) 정치슬로건 생산 27
5. 교사, 청소년 통일의식 28
(1) 교사 통일의식 조사) 28
(2) 학생의식조사 29
6.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방안 30
(1)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30
1) 내적인 문제점 30
2) 외적인 요인 31
(2) 학교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31
1) 내적인 개선방향 31
2) 외적인 개선방향 32
7. 우리의 자세 32
8. 통일의 편익 및 통일미래상 32
1) 통일의 편익 32
2) 통일국가의 미래상 32
9. 맺는 말 33
[제3강] 북한이탈주민이 바라보는 통일문제 / 김흥광 34
1. 탈북자들이 바라보는 민족분단 35
2. 탈북자들이 바라보는 통일의 본질 35
3. 탈북자들이 찾아보는 통일방안 37
[제4강] 재일동포 사회의 분단과 통일 / 진희관 39
Ⅰ. 문제제기 40
Ⅱ. 재일동포 사회의 형성과 분단 41
Ⅲ. 민단과 총련의 화해와 좌절 46
1. 90년대초 재일동포 사회의 화해 무드 46
2. 2000년 ‘6.15남북공동선언’ 이후 재일동포 사회 47
3. 총련의 변화 계기 50
Ⅳ. 원코리아페스티벌의 성과와 시사점 54
Ⅴ. 코리아국제학원 설립운동과 민족교육의 과제 55
1. 민족교육의 현황과 과제 55
2. ‘코리아국제학원’의 설립 취지와 과제 58
Ⅵ. 맺는 말 62
참고문헌 64
[제5강] 분단의 트라우마, 기억의 고통 / 유임하 67
1. 나의 악몽 68
2. 분단 문제의 현재성 71
3. 분단, 분단시대, 분단이야기 73
4. 한국소설과 분단 이야기의 성과 75
5. 분단 이야기와 기억 정치학 79
[제6강] 남북교류현장 : 북한광물자원개발 / 김성원 83
Ⅰ. 남북경제교류의 현주소 84
1. 남북교류협력의 개념 84
2. 년도별 남북교역 현황과 분석 85
3. 개성공단의 위치와 현황 85
4. 개성공단의 장단점과 생산기지 경쟁력 86
5. MB정부의 중간평가와 남북교역 중단위기 87
6. 북한의 광물자원 경제가치와 통일비용 88
Ⅱ. 남북교역 : 북한광물자원투자 89
1. 동북3성의 물류인프라 89
2. 동북3성과 중국-북한 운송시스템 구축 90
3. 풍부한 자원공급과 석유부존확인 91
4. 북한 광물자원의 현황 92
5. 북한 광물자원투자의 필요성 92
Ⅲ. 남북교역의 발전방향과 사례연구 93
1. 남북교류협력의 발전방향 : 정부중심 93
2. 남북교류협력의 발전방향 : 기업중심 94
3. S기업의 남북교역사업 : 단순교역(모래사업) 94
4. 2009~2013 골재수급예측 95
5. 남북물류 프로세스; 해주바다모래사업 96
6. 북한 모래사업을 의한 채취운반선별장비 97
7. 해주 바다모래 사업: 실패사례 분석 98
8. 북한 금괴반입 사업 : S기업의 추진사례 99
9. I단계 작업절차 및 예상 판매마진 100
10. II단계 작업절차 및 예상 판매이익 100
11. 북한 금괴 반입사업 : S기업의 실패 사례 비교 101
12. 북한 단천항 프로젝트: 광물과 물류 중심항만 101
13. 북한 단천항 프로젝트: 광물반입과 물류기지 102
14. 북한 광물자원투자와 남북경협 투자 주의사항 103
[제7강] 대중문화속에 그려진 분단과 남북관계 / 전영선 104
1. 대중문화와 심리적 대응의식 105
2. 분단, 냉전, 대응의식 106
3. 남북관계의 대타성 107
4. 1988년 서울올림픽과 대중문화 속의 남북 관계 108
5. 영화 속에 그려진 분단의 자화상 110
6. 소설 속에 그려진 분단의 자화상 111
7. 오늘의 남북관계, 그리고 대중문화 : 영화 [나의 결혼원정기], 영화 [꿈은 이루어진다] 112
[제8강] 분단의 개인화, 통일에의 인문학적 모색 / 김성민 115
0. 분단의 개인화, 통일에 대한 인문학적 모색 116
1. 기존 통일담론의 한계 118
2. 통일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방식의 필요성 119
① 분단의 상처와 적대를 실질적으로 극복하는 구체적인 실천방식으로서의 통일담론 119
② 분단학문적 성격을 탈각하고 냉전체제와 분단의 질서관을 넘어서는 통일담론 119
③ 새롭게 형성되는 전(全)지구적 문화지형 속에서 통일을 바라볼 수 있는 통일담론 119
④ 서구중심의 인식틀을 극복하고 주체적 학문지향이 살아 있는 통일담론 120
3. 소통ㆍ치유ㆍ통합의 통일인문학 120
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근원적 성찰에 바탕을 둔 소통ㆍ치유ㆍ통합의 통일담론 121
② 차이의 인정에 바탕을 둔 남북소통을 모색하는 통일담론 122
③ 서사적 관점에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려는 통일담론 122
④ 상호소통을 통해 통합적인 새로운 민족적 공통성을 모색하는 통일담론 123
⑤ 온전한 한국학과 한국인문학의 세계화를 지향하는 통일담론 123
4. 통일인문학의 연구 방법론 124
(1) 과거-현재-미래를 연계한 공시적ㆍ통시적 연구방법 124
(2) 비교학적ㆍ계보학적 연구를 통한 타자성과 공통성의 추출 124
(3) 토대연구에 기초한 학제적 연구방법 124
(4) 이론과 실천의 상호작용을 통한 실천적 인문학 구현 125
5. 연구목표와 연구과제 125
(1) 통일인문학의 인식론적 틀과 가치론 정립 126
① 분단의 인문학적 성찰 126
② 민족적 공통성 연구 126
③ 통일인문학의 이론적 토대 구축 126
(2) 통일인문학의 이론적 적용과 확산 127
① 남북 이질화 극복을 위한 대안 127
② 남북 연대와 소통의 구체적 방안 127
③ 디아스포라의 연대와 소통의 구체적 방안 128
(3) 통일인문학의 패러다임 정립 128
① 통일인문학과 남북통합 지성사 129
② 통일인문학과 세계화 시대의 민족공동체 129
③ 통일인문학 방법론 정립 129
④ 통일인문학의 세계사적 비전 130
6. 통일인문학의 학문적/실천적 기여 130
(1) 학문적 기여 130
① 통일인문학은 오늘날 세계화에 부합하는 통일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립에 기여한다. 130
② 통일인문학은 한국 인문학의 주체성과 남북을 아우르는 온전한 한국학의 정립에 기여한다. 131
③ 통일인문학은 민족 정체성을 근대적 민족이 아니라 노마드 시대에 맞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민족 정체성 정립에 기여한다. 131
④ 통일인문학은 인문학의 현장성을 강화시키는 데 일조함은 물론 인문학의 생산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132
⑤ 통일인문학은 학제간 통합연구를 위한 토대연구와 방법론 창출에 기여한다. 132
(2) 실천적 기여 132
① 통일인문학은 치유와 통합을 위한 각종 연구 활동 및 교육활동 그리고 남북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분단의 상처와 이념적 적대를 극복하는데 기여한다. 132
② 통일인문학은 다문화ㆍ다인종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새로운 공동체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33
③ 통일인문학은 남북 주민의 민주적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33
④ 통일인문학은 동북아의 내적 갈등을 극복하는 정신문화적 가치지평을 전망하는 데 유효하다. 133
[제9강] 북-중접경지역의 이해와 '변경문화담론'을 위한 시론 / 노귀남 134
1. 머리말 135
2. 북-중접경지역을 주목한다 137
1) 중국의 교통 인프라와 한반도의 미래 137
(1) 압록강ㆍ두만강 강변도로, 장백산 도로는 산업화와 관광자원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139
(2) 기존 도로ㆍ철도를 연장하고, 물류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있다. 140
(3) 물류의 고속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40
2) 북한주민의 선망과 욕망의 발전소 144
3. 변경문화담론, 남북문제의 대안적 길 148
1) 국경과 변경의 인식 차이 148
2) 한반도의 미래로 가는 변경문화를 생각하며 150
4. 소통의 방법을 찾아서 152
[제10강] 남북현안과 우리시대 통일과제 - 천안함 사건과 한반도 평화 / 전현준 155
[제4강] 재일동포 사회의 분단과 통일 / 진희관 43
[표 1] 해방 전 재일한국인 추이 43
[표 2] ‘5.17 공동성명’ 전문 49
[표 3] 재일동포교육현황 57
[표 4] 북한의 대조총련 교육원조금 60
[제4강] 재일동포 사회의 분단과 통일 / 진희관 60
[그림 1] 북한의 대조총련 교육원조금 추이 60
[제9강] 북-중접경지역의 이해와 '변경문화담론'을 위한 시론 / 노귀남 137
그림 1-2. 통일그림그리기 137
그림 3. 동북진흥계획 141
그림 4. 동변도철도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