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2
Ⅰ. 들어가며 5
Ⅱ. 전남 관광현황과 특징 6
Ⅲ. 관광비수기 정책사례 14
1. 타 시ㆍ도 관광비수기 정책사례 14
2. 전남 관광비수기 정책사례 18
Ⅴ. 관광비수기 전남관광 활성화 방안 20
1. 한국관광공사 ‘내나라 먼저보기’와 연계한 ‘우리지역알기(가칭)’ 프로그램 운영 20
2. 관광비수기 극복을 위해 여행업에서 아이디어를 얻다 22
1) ‘전남관광 세일즈 콘테스트’ 실시 22
2) 전남 22개 시ㆍ군과 관광사업체 혹은 관광지와 매칭 프로모션 23
3. 관광비수기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해 주말 볼거리 강화 : 주말 상설 문화관광 프로그램과 연계상품 운영 24
4. 관광비수기 홍보강화 : 인터넷을 주요 홍보도구로 활용 26
5. 관광비수기에 황금시즌이 시작되는 바다낚시대회 개최 : 관광객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 활용 30
6. 관광비수기 극복의 ‘힘’ : 언론매체 적극 활용 32
7. 동계 템플스테이 적극 추진 35
8. 관광비수기 활용 서비스교육 실시 36
참고문헌 38
[표 1] 월별 국내관광여행 경험률, 만15세 이상 전국민 월별 1인 평균 국내관광여행 횟수 및 일수 7
[표 2] 전남 계절별ㆍ월별 관광객 수 및 비율(2009년) 8
[표 3] 거주지역별 국내여행 방문지 : 상위 3위 9
[표 4] 국내여행방문지 만족도, 국내여행 방문지별 재방문 의향과 타인 추천의향 11
[표 5] 전남지역 시ㆍ군 대표축제 개최현황(2009년) 12
[표 6] 전국 템플스테이 운영사찰 현황(2010년) 13
[표 7] 전남 템플스테이 운영사찰 현황(2010년) 13
[표 8] 템플스테이 이용객 현황 14
[그림 1] 순수 관광목적 방문객의 전남지역 여행시기 8
[그림 2] 전라권 거주자들이 주로 참고하는 여행정보원 10
[그림 3] 전라권 거주자들이 주로 참고하는 인터넷 사이트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