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BSTRACT 2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Ⅱ. 기존 VDF의 검토 3
1. 함수 유형 3
2. 국내 적용 모형 4
3. VDF 개선방안 검토 4
Ⅲ. VDF 유형 선정을 위한 고려사항 5
1. VDF 곡선형태 5
2. 교통조사 6
3. VDF 파라메타 추정기법 7
4.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와의 상관성 8
Ⅳ. VDF 파라메타의 추정 및 검증 9
1. VDF 파라메타 추정 9
2. VDF 파라메타 검증 11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11
참고문헌 12
[표 1] 현재 적용되고 있는 VDF 4
[표 2] 도로등급별 기능별 분류 4
[표 3] 속도조사 결과 비교 7
[표 4] 선형 현실화 이전과 이후의 VHT 비교 8
[표 5] 선형 현실화에 따른 기종점 간 통행시간 비교 9
[표 6] VDF 추정결과 10
[표 7] Theil의 부등계수 비교 11
[그림 1] BPR 함수와 코니칼함수의 곡선 비교 6
[그림 2] 교통량 및 속도조사 결과(예 : 준연속류) 6
[그림 3] 영상촬영 설치(예) 6
[그림 4] VDF에 평균 대기시간 반영을 위한 개념도 8
[그림 5]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의 선형 현실화 개념도 8
[그림 6] 교통량-속도 관계도에서의 이상치 제거 예 9
[그림 7] 고속도로 VDF 추정결과 10
[그림 8] 준연속류 VDF 추정결과 10